[인터뷰]코칭을 통해 사람들에게 인생의 봄 찾아 주고 싶다. 이재경 대표의 코칭 사랑이야기
[인터뷰]코칭을 통해 사람들에게 인생의 봄 찾아 주고 싶다. 이재경 대표의 코칭 사랑이야기
  • 이종범 노년금융전문기자
  • 승인 2019.04.3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칭은 내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힘'
말과 삶이 일치위해 코치 피트니스 대회 도전.

1. <따뜻한봄 코칭연구소> 이재경 대표님, 안녕하세요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들에게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투데이 독자 여러분! 저는 행복한 삶으로의 변화와 성장을 돕는 봄코치 이재경 입니다. ICF 국제 코치연맹이 인증하는 PCC 자격, (사)한국코치협회의 KPC 자격을 갖춘 코칭전문가로 활동하며 코칭을 코칭답게, 보다 널리, 올바르게 알리는 코칭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뜻한봄 코칭연구소 / 이재경 대표
사진:따뜻한봄 코칭연구소 / 이재경 대표

2. 회사명이 산뜻합니다. 어떤 의미를 담고 있고, 어떤 회사인지 소개해 주세요.

제가 ‘코칭’이란 분야를 만나며 인생의 봄을 살고 있듯, 코칭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의 봄을 찾아주고 싶은 저의 소망을 담았습니다. 또한 ‘보다(see)’의 명사형이기도 한데요, ‘따뜻한 시선, 관점’은 인간을 바라보는 코칭철학과도 연관돼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이렇듯 코칭을 통한 개인의 행복한 삶과 조직의 성과 극대화를 추구하며 코칭콘텐츠를 중심으로 코칭을 연구하고 확산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따뜻한봄 코칭연구소>의 주요 콘텐츠는 무엇이고,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코칭의 본질을 지키며 기업 현장과 개인의 삶에 실제적으로 작동하는 코칭 콘텐츠를 고민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 영역과 개인 영역, 전문코치 영역으로 나눌 수 있을 텐데요, 우선, 4차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와 맞물려 기업에서는 리더가 구성원을 직접 코칭할 수 있도록 교육하거나 사내 코치를 육성하는 등 조직문화 차원에서 접근하는 추세입니다. 많은 대기업들이 평가제도를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이미 바꿨거나 바꿀 예정인데요, 이런 변화 속에서 구성원들이 보다 주도적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팀장의 코칭 역량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실제로 Google에서도 리더십 제 1원칙을 ‘Be a Good Coach!’로 두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코칭 리더십, 코칭 커뮤니케이션 강의나 코칭 역량 강화를 위한 코칭 워크샵, 사내코치육성과정 등을 진행합니다.

개인 영역에서는 1:1라이프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삶의 이슈를 이야기하고, 본인이 원하는 삶의 주인으로 살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문코치가 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국내/국제 인증프로그램 및 멘토코칭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 APAC 코칭 컨퍼런스에서 외국의 유명 코치들과 함께
사진:태국_2017 APAC 코칭 컨퍼런스에서 외국의 유명 코치들과 함께 
2017 APAC 코칭 컨퍼런스 참가, 아시아-태평양 코치 연합 임원진들과 함께
사진:태국_2017 APAC 코칭 컨퍼런스 참가, 아시아-태평양 코치 연합 임원진들과 함께

4. 코칭에 대한 애정과 확신이 느껴지는데요, ‘코칭’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코칭은 내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힘’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코칭을 통한 인식확장과 관점전환도 중요하지만, 그 인사이트를 삶의 현장과 현업에 적용하면서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찰하고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칭을 Experience based Learning 이라고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주인의식과 주도성을 기르게 됩니다. 이는 개인 뿐 아니라 기업 경영 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에서의 성장과 워라밸이 매우 중요해진 구성원들에게 코칭을 통해 주인의식과 주도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업에서 개인의 성장과 조직적 성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측면에서 코칭은 매우 중요하고 유용한 tool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코칭철학을 바탕으로 코칭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코칭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5. ICF 국제코치연맹 인증코치, (사)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로서 코칭의 대중화를 위해 애쓰고 계신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제 고객 중 한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수학 문제가 잘 안 풀리면 수학 선생님을 찾아가면 되는 것처럼, 인생을 모르겠을 때, 내 맘대로 잘 풀리지 않을 때 찾아갈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어요.” 라고요. 이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라이프 코치입니다. 사실, 코칭이라는 분야가 기업 영역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개인에게는 여전히 낯선 것이 사실입니다. 직접적으로 답을 주거나 조언해 준다는 의미로 코칭이라는 용어를 오해하는 경우가 많아서 코칭의 본질을 올바르게 널리 알려서 코칭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코치를 찾아 도움을 받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시대가 오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코칭은 스킬 이전에 철학이자 삶의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을 온전하고 창의적이고,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존재로 바라 보는 코칭철학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6.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계시죠? <코칭 살롱! 너에게 질문을 던진다!>는 어떤 방송인가요?

우리나라 코칭 1세대이자 18년차 전문코치인 <CiT코칭연구소>의 박정영 대표와 함께 만들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전국민 1인 1코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코칭을 보다 널리, 재미있고 쉽게 알리기 위해서 시작했는데요, 꾸준히만 하자는 마음으로 시작한 방송이 벌써 1년을 넘어가며 코칭 분야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잡았습니다. 코칭의 렌즈로 바라보는 삶에 대한 이야기, 기업코칭 이야기, 직업인으로서의 전문코치의 삶 등 코칭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질문을 던진다’라는 제목처럼, 방송의 마지막에는 삶에서 우리가 생각해 보면 좋을 코칭 질문, 일명 ‘심쿵 질문’을 던지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청취자들의 반응도 매우 좋습니다. 저희 방송은 <팟빵> 앱을 통해 들으실 수 있습니다.

7. 그렇다면 팟캐스트 방송 이외에도 코칭전문가로서 특이한 경력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2018년 제 15회 대한민국 코치 대회에 강연자로 선정되어 무대에 선 경험은 전문코치로서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코치라면 한 번쯤 서보고 싶은 무대이기도 하고 1년 중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과 삶이 일치하는 코치’라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피트니스 무대에 도전하기도 했습니다.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전문코치로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경험이었고, 마지막 대회에서는 비키니 부문 4위로 마무리해서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피트니스 멘탈코칭> 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습관코칭 프로그램을 론칭해 운동과 식습관에 이슈가 있는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코칭의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코칭 비즈니스 마케팅 관련 책과 코칭에세이를 준비중입니다. 방송으로 만나고 있는 <코칭살롱>을 오프라인으로 옮겨와 더 많은 분들과 만나려는 행사도 기획 중이고 유트브 방송도 생각 중입니다. 무엇보다도, 코칭을 문화로써 널리 확산하는 차원에서 기업의 코칭 조직문화에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현재 대학원에서 <인재개발 및 조직상담>을 전공 중인데 무사히 졸업해서 코칭을 기업에서 잘 도입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