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시장이 어렵워 해외진출을 많이 생각하는데 해외진출 쉬운일 아니다.
보편적복지제도를 만들어 가려 노사가 노력

1991년 8월 사내근로복지기금법이 국가에서 법령으로 제정되면서  전방텍스타일에서는 근로자의 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재)전방텍스타일 사내복지기금을 1992년 12월 설립한다.  오늘은  '전방텍스타일 사내복지기금'을 운영하는 박진우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전방텍스타일 사내복지기금은 올해로 27년차를 맞았다.  

Q. 안녕하세요! 박진우 대표님‘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국내면방설비 1위기업인 전방주식회사(전남방직)와 일본120년 전통의 군제주식회사의 합자 투자법인 전방군제주식회사(전방텍스타일주식회사로 2017년 사명변경)입니다.
1995년 1월 3일 인사총무팀에 입사하였습니다. 인사총무팀에서 14년 4개월을 근무하면서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사로 ‘경총인사노무월례포럼’에 참여하여 각 기업의 제도를 파악하였고, 이너웨어기업 인사팀장협의회 ‘HR고쟁이’초대회장 역임하며 속옷 기업들의 인사정책을 협의하였습니다. 전략팀장, 방송팀장/홈쇼핑사업본부장을 거쳐 현재 전략기획본부장으로 24년 근무하며, 재단법인 ‘전방텍스타일사내복지기금’ 대표를 겸직하고 있습니다.

Q. ‘전방텍스타일 사내복지기금 ’이라는 기업을 운영 중이십니다. 어떤 회사인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재단법인 ‘전방텍스타일사내복지기금’은 전방텍스타일주식회사 노사가 협력하여 생산성을 제고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이익금의 일부를 복지기금으로 출연하여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것으로 생산적 복지이념에 부합되는 복리후생 독립법인입니다. 근로자들은 본인들이 원하는 복지제도를 제안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기업은 매년 영업이익 사정에 상관없이 안정되게 복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근로의욕을 향상과 노사공동체 의식을 고취 시킬 수 있는 재단법인으로 사업체와는 독립된 권리의무의 주체 법인입니다. 

전방텍스타일사내복지기금, 박진우 대표
사진:전방텍스타일사내복지기금, 박진우 대표

Q. 처음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1991년 8월 사내근로복지기금법이 국가에서 법령이 제정되었습니다.  전방텍스타일에서는 공정한 성과배분제도를 도입하고, 근로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며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근로자의 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재단법인 전방텍스타일 사내복지기금을 1992년 12월 설립된 27년차 법인입니다.
재단법인은 기업의 임의사항이지만 기업의 이익을 출연하여 전체 근로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하고 특히 저소득 근로자가 우대되도록 사업을 실행하여 안정적 근로기반을 만드는데 일조 된다고 봅니다.

생산 공장
사진:생산 공장

Q. 현재 사업에 대한 소개와 사업에 대한 대표님의 비전 등을 소개해 주셨으면 합니다.

전방텍스타일 사내복지기금의 사업은 정관규정에 의거하여 노사가 참여하는 사내복지기금협의회의 결정으로 운영됩니다.

기본적으로 기금의 수익금으로 사업을 실시하는데 주택구입자금대출, 생활안정자금대부, 장학금, 경조금, 생일축하금, 근로자의 체육문화활동 등 복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금에서는 부동산투자 주식투자, 자판기등 불특정다수인을 상대로한 수익사업은 금지됩니다.

복지기금은 매년 회사가 이익을 있을 경우 매년 출연될수있고, 한번 출연된 금액은 회사의 폐지 이전에는 독립된 집행과 회계에 의거하여 사용되며, 폐지시에는 국고에 귀속됩니다. 사내복지기금에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모든 비용은 비과세됩니다.

매장 모습
사진:매장 모습

 

Q. 사업을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복지기금은 복지기금협의회 의결로 매년 지급해야할 항목을 의결하는데 종전까지는 자녀장학금지급으로 많은 부분을 지급하였습니다. 그런데 자녀장학금은 무상교육이 지난 고등학교, 대학교학생에게 지급되기 때문에 수혜대상자 연령대가 높아질 수 밖에 없고, 근속연수가 많은 근로자만 지급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 부터가 자녀를 낳고 장학금 혜택을 보려면 16년이상을 근속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젊은 사원을 위하여 유치원 입학 축의금, 초등학교 입학 축의금, 중학교 입학 축의금과 문화 생활 지원비를 항목에 넣에 혜택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했습니다. 
 

Q. 요즘 청년 사업가가 많이 사업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 있습니까?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눈과 근면한 손을 가지고 도전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되겠지? 어렵겠지 생각하면 벌써 몸은 지치고 머리는 멍해집니다. 하고자하는 분야에서 무료봉사가 되던 많은시간 충분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하기 바랍니다. 내가 하고 싶은 사업 분야에서 취직하여 일을 하면, 업무의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수입도 생기는 일석이조의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시라고 당부합니다. 돈만 있다고 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Q. 해외 진출 등 다양한 사업 성과가 있는데 성과 소개와 함께 대표님이 가지고 게신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당사는 외투기업으로 해외모기업으로부터 안정적인 수출물량을 공급받을 수 있는 좋은 조건으로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 조건이 기반이 되어 안정적인 제2 제3의 해외수출처를 늘려갈 수 있었습니다. 노하우가 없네요. 내수시장이 어렵다고 해외진출을 많이 생각하는데 해외진출이 더 쉬운 일 일까요? 인구가 많으니 한사람에게 한개만 팔아도 된다는 중국, 베트남 해외진출에서 성공한 중소기업을 찿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현재 해외진출은 사업정보가 부정확하고, 미래를 담보하기 어려운 조건으로 점점 더 진행되고 있습니다.중소기업에서는 투지만 가지고 진행되는 것은 더 어려운 결과가 있을수 있으니 많은 정보를 수 집하고 충분한 시간과 자금을 확보하시기를 요청합니다.

판매 매장
사진:판매 매장

Q. 회사 입사를 꿈꾸고 있는 구직자에게 사업 운영 경험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희망을 가지고 계시는 구직자 여러분, 여러분과 경쟁하고 있는 옆 구직자는 여러분보다 더 많이 합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당신이 옆 사람 경쟁자를 이기고 합격하실 수 있으신가요? 일례로, 당사 입사면접예정자 한사람은 서울에서 4시간 거리의 저희 광주 공장에가서 면접에서 설명할 자료를 찾기 위해 왔다며 공장 견학을 해달라고 경비실과 요청하여 견학을 하고 면접에 참가한 구직자도 있습니다. 이 구직자를 이기고 합격할 또 다른 아이디어는 어디에 있을까요?  이러한 열정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사업 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영업사업측면으로 신규브랜드 도입입니다. 언더웨어 제조/도소매/수출을 하는 당사의 본연은 매출신장으로 지금까지 47년간 축적된 경험과 거래선이 있어 해외유명브랜드 도입이 확정되면 매출이 증대됩니다. 상반기내 확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내복지기금은 매년 상황에 맞는 복지항목을 운영협의회에서 의견을 수립하여 보편적복지제도를 만들어 가려고 노사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나 사업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뉴스에서 경제상황이 아주 좋다고 한적은 한번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상황을 헤쳐나가야 미래도 있는 것입니다. 단시간으로 승부는 나지 않습니다. 상투적인 이야기입니다만 오늘도 진정성을 가지고 웃으시며 업무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Q. 외부수상실적이나 사회 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 주세요.

47년 기업으로 많은 수상과 수출실적과 있습니다만 기억에 남는다면 공장이 있는 전라남도에서 수여하는  ‘외자유치모범기업’수상 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개인적으로 서울시에서 수여한 ‘지역경제활성화와 노사협력 표창’입니다.

제품 전시회
사진: 제품 전시회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눈과 근면한 손을 가지고 도전하여야 한다고 강조한 박대표는 하고 싶은 사업 분야에서 취직하여 일을 하면서 업무의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수입도 생기는 일석이조의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시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