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강사 인터뷰]청소년 지도 12년 '북돋움' 심현아강사, 자기 주도적 탐색 의지 및 동기발견 기회제공
[명강사 인터뷰]청소년 지도 12년 '북돋움' 심현아강사, 자기 주도적 탐색 의지 및 동기발견 기회제공
  • 최창호
  • 승인 2019.04.1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돋음 심현아 강사
북돋움 심현아 강사

Q. 반갑습니다. 심현아강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북돋움' 대표 심현아입니다. 저는 강사이자 작가로서 개인의 긍정적인 성장과 동기부여를 돕고 있습니다. ‘어떤 내적 동기가 사람의 성장을 돕는가?’에서 시작한 사람에 대한 관심으로 청소년학, 심리상담학, 직업학을 전공하였습니다.

Q. 운영중인 '북돋움'은 어떤 회사인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북돋움'은 ‘나의 탁월함으로 타인의 탁월함을 이끌다’를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진로’라는 큰 타이틀 안에 자기 이해 및 탐색, 자기계발, 목표설정, 시간관리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 주요 강연분야가 궁굼 합니다.

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로 강연, 홀랜드 진로탐색검사 해석, 시간관리 및 목표설정, 자기탐색활동을 주 강연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회의기법과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독서법, 독서경영, 진로독서 등 책을 통해 삶에 대한 자기 주도적 탐색 의지 및 동기발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Q. 청소년 지도 분야에서 12년의 커리어를 가지고 계십니다. 성장기 여러 가지이유로 혼란을 격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 부탁드립니다.

‘너는 지금 잘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 소중한 사람이다’ 실수하고 틀려도 됩니다.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고 충분히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 이 마음 하나만 있으면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금방 털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Q. 자녀와의 관계에서 극한 대립을 겪고있는 부모님들에게 자녀들과의 막힌 관계를 녹일 수 있는 좋은 팁이 있으시다면?

‘감정코칭형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감정을 포착하고, 감정을 들어주고 공감하며, 감정상태가 어떤 ‘이름’인지 함께 이름을 붙입니다. 만약 자녀의 감정이 부정적인 행동으로 표출되고 있다면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끌어주는 것 까지가 아동심리학자, 심리치료사였던 하임 기너트 박사가 제시하였던 감정 코칭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감정에 읽고 공감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심현아강사가 강연을 진행중이다.
심현아강사가 강연을 진행중이다.

Q. 강사로서 10년 후 그리는 꿈이 있으시다면?

청소년과 청년을 현장에서 계속 만나고 있을 것 같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필요로 하는 진로교육이 변화할 것입니다. 진로교육전문가로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며, 후배 강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Q. 2016년 저서로 ‘20대, 너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니? ’를 출간하셨습니다. 어떤책인지 궁굼합니다.

『20대, 너는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니?』 는 청소년들이 20대가 되어 10대 품었던 꿈을 포기하고 현실에서의 삶에 안주하고 꿈조차 꾸지 않는 모습을 지켜보며 해주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책에 담았습니다.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들을 생각하고 그것들을 생생하고 선명하게 그린다면 분명 꿈이 아닌 현실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꿈 명함 만들기, 미래 이력서 작성하기, 보물지도 만들기, 단독 저서 제목 정하기 등 꿈을 ‘시각화’하는 방법들을 사례와 함께 풀어냈습니다.

강의를 진행중인 심현아강사
강의를 진행중인 심현아강사

Q. 전문 강사로서의 꿈을 꾸고 있는 분들에게 강사로서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소양은 무엇인지 한 말씀?

전문분야에 대한 꾸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학습은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랍니다. 강의 분야에 대한 공부 뿐만 아니라 트렌드를 익히고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사들과의 ‘파트너십’이 필요합니다. 강사라는 직업은 혼자 일하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Q. 외부수상실적이나 사회 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 주세요~

2016년에 청소년활동 유공자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습니다. 지역 내 청소년들의 다양한 역량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진행은 혼자만의 힘이 아닌 함께 근무했던 선생님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표창이였습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명확한 목표와 비전은 마치 강력한 자석과 같아서 책상 위에 흩어진 압정을 순간순간 바로잡아 주는 마술과도 힘을 발휘 합니다. 하고 싶은 일, 되고 싶은 모습, 갖고 싶은 것, 가보고 싶은 곳을 작성하면서 가고자 하는 방향을 찾아보는 시간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