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렌스는 영국 해협을 왕복으로 헤엄쳐서 건넌 최초의 여성이다.
이 실패로 그녀는 두 가지 비밀을 깨달았다.

앞을 내다봤을 때 플로렌스 채드윅(Florence Chadwick)은 두껍게 드리워진 안개 장벽밖에 볼 수 없었다. 몸이 얼어붙었다. 거의 16시간 가까이 헤엄치고 있었다. 플로렌스는 이미 영국 해협을 왕복으로 헤엄쳐서 건넌 최초의 여성이었다. 지금 서른네 살의 나이에 그녀가 세운 또 다른 목표는 산타 카탈리나(Santa Catalina) 섬에서 캘리포니아 해안까지 수영으로 횡단한 최초의 여성이 되는 것이었다.

1952년 7월 4일 그날, 바다는 얼음으로 채워진 욕조 같았고, 안개가 어찌나 짙은지 그녀를 호위하는 보트들마저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다. 상어 떼가 홀로 남겨진 그녀의 형체를 보고 주위를 맴돌았다. 그놈들을 쫓아 버리려면 총을 쏴야만 했다. 그녀는 바다의 혹독한 손아귀에 대항해 싸웠다. 한 시간, 한 시간이 그렇게 흘러갔다. 그러는 동안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텔레비전 중계를 지켜보고 있었다.

바다는 얼음으로 채워진 욕조 같았고, 안개가 어찌나 짙은지 그녀를 호위하는 보트들마저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다./출처:픽사베이
바다는 얼음으로 채워진 욕조 같았고, 안개가 어찌나 짙은지 그녀를 호위하는 보트들마저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다./출처:픽사베이

플로렌스를 뒤따르는 보트 위에서 어머니와 트레이너가 그녀에게 기운을 불어넣었다. 그들은 그녀에게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고 소리쳤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거라곤 안개뿐이었다. 그들은 그녀에게 중단하지 말라고 소리쳤다. 물론 그녀는 포기할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5백 미터 정도를 더 가고 나서 그녀는 배 위로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몇 시간 뒤, 아직도 얼어붙은 몸을 녹이며 플로렌스는 방송 기자에게 말했다. "변명을 하려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만일 육지가 보이기만 했어도 난 끝까지 했어요." 그녀를 패배시킨 것은 추위나 피로가 아니었다. 그것은 안개였다. 안개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목표를 볼 수가 없었던 것이다.

두 달 뒤에 플로렌스는 다시 도전했다. 이번에도 똑같이 짙은 안개가 시야를 가렸지만 그녀는 상상을 통해 마음속에 자신의 목표를 그렸다. 강한 확신을 가지고 헤엄쳤다. 그녀는 저 안개 뒤편 어딘가에 육지가 있는 것을 상상했으며. 이번에는 해낼 수 있었다. 그리하여 플로렌스 채드윅은 산타 카탈리나 해협을 헤엄쳐서 건넌 최초의 여성이 됐다. 그것도 남자가 세운 기록을 두 시간이나 단축시켰다.(*)  

플로렌스 채드윅은 첫 번째 산타 카탈리나 해협 횡단에 실패했다. 이 실패로 그녀는 두 가지 비밀을 깨달았다. 첫 번째는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목표를 상상하는 것이다. 짧은 단거리 경기를 할 때는 목표인 결승점이 항상 보인다. 그 목표를 향해 눈으로 보고 질주를 한다. 목표가 눈에 보이면 모든 힘을 모아 도전한다. 그런데 마라톤 같은 경기는 결승점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마라톤 선수들도 플로렌스처럼 두 가지 비밀로 달리기를 한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결승점에 집중하고 자신이 결승선에 들어가는 것을 상상한다. 

비전을 향한 목표는 절대 눈으로 볼 수 없다.
비전을 향한 목표는 절대 눈으로 볼 수 없다./출처:픽사베이

우리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비전을 향한 목표는 절대 눈으로 볼 수 없다. 절대 보이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전을 세워놓고 포기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목표가 없는 것이 아니다. 목표는 당신이 세웠고 당신의 머리에 존재한다. 당신이 세운 목표를 점점 구체화시키며 상상하라. 천천히 세부적으로 상상하라. 반복적으로 상상하면서 집중해라. 계속 집중하면 불이 붙게 되고 성공하게 된다.

<출처>

(*)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2》 잭 캔필드, 마크 빅터 한센 | 류시화 역 | 이레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