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오랜 훈련 끝에 결실을 맺으면 자신을 자랑스러워한다.
이번 해는 포기하지 말고, 눈 딱 감고 1년만 죽도록 훈련하면 꼭 성공할 것이다.

10일째 날 : 지속적인 훈련은 성공의 열쇠다

며칠 전 일이다. 늦은 밤 반포에 있는 병원에서 지구 행성 택시를 부르는 콜이 떴다. 누가 이 야심한 밤에 병원에서 택시를 불렀을까? 난 궁금해 하면서 목적지로 지구 행성 택시를 몰았다. 목적지에서 비상등을 켜놓고 기다리는데 저 멀리서 5명의 사람들이 온다. 자세히 보니 아랍 사람들이다. ‘설마 이 지구 행성 택시를 부른 사람들이 저 사람들인가?’ 외국인이 어떻게 이 시스템을 알았지?‘ 여러 가지 생각이 교차하는데 정말 지구 행성 택시 문 앞까지 왔다. 난 속으로 말했다. ’맞구나!‘

지구 행성 택시 문을 열면서 “Hello”로 인사했다. 그리고 지구 행성 택시를 불렀는지 확인했다. 난 당연히 영어로 물어봤다. 그들에게 목적지를 물어보고 지구 행성 택시는 출발했다. 이 지구 행성 택시의 규정상 드라이버는 고객과 대화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서로 아무 말 없이 갔다. 물론 이 가족도 서로 얘기하느라 시끄러웠고, 그들에게 택시 드라이버는 단지 택시 드라이버일 뿐이었다.

시간이 흘러 지구 행성 택시는 목적지에 도착했다. 목적지가 맞는지 고객에게 물어보고, 아랍 가족 모두 내려줬다. 다섯 명이나 되는 가족이 대한민국에 왜 왔을지 궁금하지만, 물어보지 못하니 의문을 남기고 지구 행성 택시는 그 자리를 떠났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난 2009년 이스라엘 여행에서 영어에 대한 큰 충격에 빠진 이후, 지금까지도 영어 훈련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 여러 영어 훈련을 하고, 이제는 외국인들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예전 같으면 이런 날은 매우 당황했을 것이다. 우리말과 영어 단어 한 개를 섞어서 어리바리 한 말을 하고, 머리에 쥐가 났을 것이다. 그러나 이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붙어서 누구와도 대화를 할 수 있게 됐다. 이것이 지속적인 언어 훈련의 힘인 것 같다.

영어로 말을 잘 하면 뿌듯하다. 사람은 오랜 훈련 끝에 결실을 맺으면 자신을 자랑스러워한다. 김연아 선수는 수천 번의 엉덩방아를 찧고 포기하고 싶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훈련을 했을 때 대회에서 완벽한 점프를 해냈다. 그것이 결실이고 열매다. 성공은 훈련의 끝에 찾아온 결과다. 그 결과가 좋으면 대회에서 1등을 할 수 있다. ’1등‘은 성공의 수확물로 주어지는 것이다.

지구 행성 택시를 몰면서 고객에게 영어로 말 할 수 있는 드라이버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내가 영어를 한다고 회사에서 알아주는 것도 아니지만, 나는 그저 영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훈련을 통해 성공했다는 자부심이 있다. 나는 열심히 훈련해서 성공한 것이다. 나에게 성공의 수확물은 아직 주어지지 않았지만 조만간 주어질 것이다. 기대가 된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당신은 올 해 어떤 성공의 계획을 세웠을까? 새해를 맞아 아마 몇 가지 계획을 세웠을 것이다. 그 중 여자라면 다이어트를, 남자라면 영어 공부를 꼭 넣었을 것이다. 두 가지를 다 넣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번 해는 포기하지 말고, 눈 딱 감고 1년만 죽도록 훈련하면 꼭 성공할 것이다. 매일 두 시간씩 한 가지 목표에 열정적으로 훈련해라. 그게 무엇이든 이렇게 훈련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것이다. 이번에는 꼭 성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