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강사 인터뷰] 코치 합창단 지휘자, 비전및 코칭 전문가,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소장을 만나다
[명강사 인터뷰] 코치 합창단 지휘자, 비전및 코칭 전문가,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소장을 만나다
  • 이종범
  • 승인 2019.02.19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드러운 카리스마, 음악적 소양으로 소통하는 교육 전문가
강의하는데로 삶에 적용하며 감사일기로 소통, 실천하는 교육자.

[Q] 최용균 소장님 안녕하세요.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소장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 소장

안녕하세요! 비전경영연구소 최용균입니다. 기업과 학교 및 각 기관에서 리더십과 코칭, 행복, 비전, 소통 등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음악을 좋아하여 꾸준히 노래와 지휘를 했으며, 현재는 한국코치협회 소속인 코치 합창단 지휘자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재미와 열정, 유익함과 감동이 있는 강의를 지향합니다. 

 

[Q] 현재 최용균 비전경영 연구소를 이끌고 계시는데, 어떤 회사인가요?

비전경영연구소는 꿈을 잊고 있는 사람들에게 확고한 꿈을 갖게 하고, 그 꿈이 현실이 되도록 지원하는 교육, 코칭의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 자극을 줌으로써, 꿈에 대한 자기 확신을 강화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공유합니다. 특히 매년 초 실시하고 있는 “행복한 인생 설계 과정”은 그와 같은 꿈을 실현시키는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15차수가 진행되었고, 향후 더 많은 사람들의 꿈을 자극하여 사회에 이바지하는 일꾼을 양산할 것입니다.

 

[Q]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 독자의 이해를 돕는 차원에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산업현장교수는 기업현장에서 약 5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고, 후배들에게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티칭 할 능력이 되는 분들에게 정부가 산업현장교수로 위촉하는 제도입니다. 4년 전 고용노동부 장관 명의로 위촉된 이후 매년 1-2 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제 분야는 HRD입니다. 주로 직원들 교육이나 CEO 코칭 또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정부지원사업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은 무료로 연 30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Q] 코칭 및 성격유형분석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강의하고 계신데 어떤 것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코칭이나 교육할 때 성격 진단 도구를 많이 활용합니다. DiSC, MBTI, TA, NLP, 에니어그램을 통해 고객의 심리와 성격을 진단, 해석하며 팀 빌딩이나 리더십과 갈등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Q] 코치 합창단을 지휘한다고 하셨는데, 많이 생소합니다. 어떤 단체인가요?

코치 합창단은 3년 전, 한국코치협회 산하 기관으로 코칭 문화 확산과, 저변 확대에 기여할 목적으로 창단되었습니다. 매년 정기연주회를 통해 음악으로 감동을 나누면서, 소외 계층에 사랑을 전하는 아마추어 합창단입니다. 단원들 대부분 현직 코치와 학교, 기업등 다양한 분야의 강사들이라, 모일 때마다 훈훈한 사랑과 긍정 에너지가 넘치는 합창단입니다. 올해도 8월에 전문 연주홀에서 제3회 정기공연을 준비 중인데, 올해의 콘셉트는 "가족 사랑"입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와 관련된 곡을 선곡하고 연습 중인데,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Q] 코치 자격을 보유한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앞서가는 KPC 코치로서, 코치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칭이란 고객이 원하는 목표를 고객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돕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크게 비즈니스 코치와 라이프 코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코치는 기업의 간부들을 대상으로 성과 달성에 주안점을 둔다면, 라이프 코치는 고객의 인생 전반에 걸쳐 관계, 건강, 경제, 일, 여가 등,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한국 강사 협회를 이끄는 현직 부회장으로서, 강사님이 생각하는 교육 철학이 궁금합니다. 

강사 협회 설립 초창기 멤버로서, 현재 부회장 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강의하는 대로 삶에 적용한다”는 개인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삶에서 온전히 실천하는 강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관계 형성이 잘 못되면 시끄러운 세상이 되죠. 에니어그램 전문가로서, 개인이나 조직, 넓게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이 있다면?

대인관계가 잘못되면 행복한 삶을 이어가기 어렵습니다. 성공의 70~80%는 관계 정립과 무관치 않으니까요. 자기중심으로 상대를 대하면 좋은 관계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상대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Give & Take라는 말처럼 자신의 것은 조금 양보하고, 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들어줄 때 발전적 관계 형성이 가능해집니다. 

최용균 강사가 교육하고 있다
최용균 강사와 조별 토론중인 교육생

[Q] 마지막으로 계획하고 있거나 알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올해 8월 말, 계획중인 코치 합창단의 정기공연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 코칭 관련 책을 집필하여 코칭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드리고 싶습니다.

- 건강을 잘 관리하여 80세까지 강의와 코칭을 지속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