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해 진정 신경 써야 할 것은, 갖고 있는 돈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이다.
혼(魂) 도(道) 준(準) 강(强) 본(本), 5가지 기본가치가 일류를 만든다.

Q. 안녕하세요. 최갑도 대표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들에게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씨앤피네트웍스 대표 최갑도 입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의 저자 최갑도 대표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의 저자 최갑도 대표

Q. 현재 ㈜씨엔피네트웍스 라는 회사를 이끌고 계시는데 어떤 회사인가요?

Company and People Networks라는 즉 기업과 사람이라는 이름으로 ‘고객과 더불어 성장하는 최고의 HRD 전문기관 입니다. 기업의 비전 달성과 전략 실행을 위한 전략적 HRD실현을 목표로 경영,기획,인사,노무,생산등의 다양한 교육훈련과 컨설팅, 고객의 니즈에 맞춘 실용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교육컨설팅 회사입니다.

또 하나는 인재관리 전문기업으로 대학 및 정부기관, 그리고 일본 최대 HR 전문기업인 RECRUIT CAREER와 제휴를 통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Total HR 시스템과 다양한 인재 풀을 활용하여 우수한 인재의 국내외 진출을 지원하고 기업에게 글로벌 인재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라는 대표님의 두 번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과 성공을 원합니다. 성공을 위한 전략은 쉬운 길을 찾는 것이 아닌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시대를 요약하는 키워드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가 존재할 수 있겠지만 ‘무한 경쟁’과 ‘승자 독식’, ‘끊임없는 변화와 적응’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한 경쟁과 승자 독식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은 ‘돈을 모으는 것’을 성공의 왕도로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부동산 투자를 필두로 한 다양한 방식의 재테크 기법이 유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계속 늘어나는 것이 성공을 보장해 줄 수 있을까요?

최갑도 대표의 저서
최갑도 대표의 저서

‘최갑도의 배움 시리즈’ 첫 책인 <배움은 배신하지 않는다>를 통해 궁핍하고 부족한 환경이 오히려 배움의 힘이 될 수 있음을 역설했고, 두 번째 책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는 성공에 대한 사회 통념을 또다시 뒤흔드는 얘기 입니다.

“당신이 성공을 위해 진정 신경 써야 할 것은 갖고 있는 돈이 아니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일류가 되어라.’ 이 책이 던지는 ‘성공의 전략’은 어떻게 보면 단순하지만 기본을 잊은 채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통렬한 깨우침을 주려고 했습니다.

일류란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 말하는 일류는 5가지 기본 가치를 채득한 사람입니다. 즉 일에 대한 열정인 혼(魂),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개척하는 도(道), 모두가 자신을 따라오게 만드는 준(準),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강(强), 기본을 체득하고 지키는 본(本)의 다섯 가지 가치를 간직하고 실천하는 사람이야말로 자신의 분야에서 일류(First Mover)로서 후발주자(Fast Follower)들을 따라 오게 할 수있습니다.

 

Q.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이 있다면서요, 자기 분야에서 최고를 꿈꾸는 독자들에게 어떤 프로그램인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마틴 셀리그만 교수의 긍정심리학 이론의 강점에 맞춰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각자의 위치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최적의 성공전략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됩니다.

조직 경쟁력 중심보다는 개인성장중심 교육에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문제해결 보다는 개인의 역량, 미덕 ,대표강점등을 강화하여 업무에 활용함으로 자존감 상승, 궁극적으로는 조직내 성과를 높여 긍정의 선순환을 가져오게 함으로써 개인과 조직 모두 성장하는 강점강화 성공전략 프로그램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사회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조직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의 변화를 추구하는 상생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의 변화, 시대의 변화, 교육생의 변화에 맞는 상생의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입니다.

 

Q. 대표님은 조직문화 변화관리, 리더십, 동기 부여, 인생설계 등 다양한 강의를 하고 계신데, 독자들이 어떤 강사로 기억되길 원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글쎄요! 변화하는 강사, 도전하는 강사, 배우는 강사

제가 기아자동차 전직원 롤모델로 선정시 이삼웅사장님께서 최갑도는 정비사에서 생산직, 사무직, 기업강사로 끊임없이 변신하며 회사를 위해 능력을 사용해 왔고, 돌이켜보면, 그는 언제나 계단을 오르는 사람이었다. 그는 아무리 높은 건물을 오를 때도 누구보다 앞장서서 걸어가는 과감함을 가지고 있다. 고 말씀하셨고 ‘ 무엇을 맡겨도 안심이 되는 사람’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이 맞는 것 같습니다.

 

Q. 현장 강의 경험이 출중하신데, 최갑도 대표님이 추구하는 강사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다양한 계층의 교육을 하면서 제가 가치로 삼는 것은 공육(共育)입니다. 교육생과 강사가 함께 교육목표를 향해 함께 성장하는 가치 입니다.

교육후 교육생과 함께한 최갑도 대표
교육후 교육생과 함께한 최갑도 대표

Q. 오늘도 최고를 꿈꾸며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갖춰야 할 것들이 많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세가지를 꼽는다면?

첫째: 디테일 입니다. 최고의 고수들은 자신의 One Thing에 집중합니다.

둘째: 쉬운 길을 가지 않는다. 쉬운 길을 가면 나태해지지만, 어려운 길을 가면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재능보다 노력이다. ‘쇠붙이에 그치지 말고 면도칼이 되어라.’ 중국의 고사성어 마부작침(磨斧作針)과 비슷한 말입니다. 누구나 꾸준히 노력만 하면 그 분야에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Q. 제2의 인생으로 강사를 꿈꾸는 분들이 많더군요. 선배 강사로서 해 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어려운 질문입니다. 강사는 누구나 명강사가 되고 싶어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명강사는 자기 전공분야에 해박한 지식과 우수한 정보처리 능력, 높은 인품과 풍부한 문화 소양의 소유자이면서 가르치는 일을 소명으로 삼고 그 속에서 보람을 얻는 사람을 꼽을 수 있습니다.

 

Q. 끝으로 새 책이 출간된 만큼 많이 바쁘실 텐데, 특별히 계획된 것이 있거나, 이번 기회에 알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계획된 강의를 하고, 책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할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리쿠르트 사업을 확장할 계획도 잡혀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