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인터뷰] 이두용작가의 ‘흑역사는 나의 힘’,실패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저자인터뷰] 이두용작가의 ‘흑역사는 나의 힘’,실패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 최창호
  • 승인 2019.01.0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자들은 성공의 반대말을 ’실패‘라고 하지 않고 ’실험'이라 한다.
'흑역사는 나의 힘' 이두용작가

Q: 안녕하세요! 이두용 작가님 반갑습니다. 먼저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들에게 작가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전을 향하여》와 《흑역사는 나의 힘》 저자 이두용입니다. 저는 20대에 영화와 CF 조감독을 했고, 30대에는 솔로 앨범을 발표하고 영어에 미쳐 살다가, 40대에는 사업을 시작해서 책까지 쓰게 됐습니다. 현재는 AT Entertainment 대표로 사업가, 투자가, 뮤지션, 작가, 동기부여 강연가와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로 활동 중입니다.

Q: ‘흑역사는 나의 힘’ 어떤 책 인지 궁금합니다.

《흑역사는 나의 힘》은 실패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흑역사는 ‘지우고 싶은 과거의 일‘을 말합니다. 실패를 성공으로 가는 경험으로 여기면서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비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비전과 꿈을 다시 찾고 실패에서 성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모두 제 실제 경험 토대로 썼습니다.

Q: 동기부여가 자기개발 전문가로서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의 여러 가지 이유로 지친 현대인에게 2019년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은 특별합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특별한 존재입니다. 온 우주를 통틀어 당신과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쌍둥이는 얼굴과 목소리가 똑같지만 유전자는 다릅니다. 유일한 존재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나를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한다면 지구에서 살아간 이유가 충분합니다. 특별하지 못한 코끼리도, 특별하지 못한 모기도 지구에서 사는데 하물며 당신같이 특별한 존재가 그들보다 못하게 살 이유가 없습니다. 당신은 특별합니다. 2019년은 여러분에게 특별한 해가 될 것입니다. 당신같이 특별한 존재가 특별한 생각으로 특별하게 사는데 어떻게 특별하지 않겠습니까!

이두용작가가 강연을 진행중이다. 

Q: ‘흑역사는 나의 힘’중 작가님이 꼭 전하고 싶은 핵심 내용이 담긴 구절이 있으시다면, 소개 와 어떤 의미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과학자들은 성공의 반대말을 ’실패‘라고 하지 않고 ’실험‘이라고 합니다. 과학은 실험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합니다. 실험이 없다면 과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계속되는 실험은 새로운 기술을 만들고 새로운 이론을 창조합니다. 과학에서 실패가 없다면 과학의 발전도 있지 못했고 과학이라는 단어조차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실패는 실패가 아닙니다. 실패는 도전이고 실험입니다. 실패 없는 성공은 없고, 실패 없는 성공은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 있습니다. 실패는 역사의 한 점일 뿐입니다. 그것은 흑역사일 뿐입니다. 성공의 길에는 반드시 실패가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Q: 도전에는 실패와 성공의 양면이 있습니다. 실패와 성공을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까요?

우리는 보통 성공의 반대를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실험이고 경험입니다. 과학자들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 실험을 하는 것처럼 말이죠. 에디슨이 전구를 만들기 위해 6,000번의 실패를 했는데 그건 실패가 아니라 실험이었죠. 실패는 단지 과정이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패는 성공의 반대말이 아니고 성공으로 가는 길에 만나게 되는 역사의 한 점일 뿐입니다. 우리가 실패를 역사의 한 점으로 생각한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

Q: 청년들에게 영어교육과 함께 개인 코칭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과정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가 영어를 잘 하고 싶어서 독학으로 여러 가지 영어 훈련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언어학과 원리를 잘 알게 돼서 영어를 하고 싶어 하는 청년들에게 개인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공용어가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죽도록 1년 동안 영어 훈련을 해야 영어 말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도 알다시피 국내에서 영어를 하는 게 쉽지 않아요. 그래서 영어 훈련받고 싶은 청년들을 만나면 처음 물어보는 것이 “너의 비전은 뭐니?”에요.

영어를 하고 싶은 비전과 꿈이 있어야 1년 동안 죽기 살기로 영어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렇게 하니까 멈추지 않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거든요. 그래서 두 가지 조건을 말하고 결단하면 코칭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빠른 시간 안에 비전을 찾아라. 두 번째, 1년 동안 무슨 짓을 해서든지 참고 영어를 훈련해라. 도중에 포기하면 더 이상 코칭 하지 않는다.“ 이렇게 영어 코칭을 하면서 비전을 찾고 도전할 수 있도록 코칭 하고 있습니다.

Q: 여러 번 실패를 통해 성장하며 자신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계신데요? 기억에 남는 실패와 이를 통해 얻은 삶의 지혜가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2년 전 큰 수익을 준다는 곳에 투자를 한 적이 있어요. 투자금은 많지 않았지만 어려운 형편에 마련한 돈으로 투자했는데 한 달도 안 돼서 사기로 판명되고 돈을 다 날렸습니다. 투자금을 다 날리고 나서 인터넷으로 자세히 검색해보니까 이미 사기라는 내용의 글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추천해준 사람 말만 너무 믿고 투자한 것이 실수였죠. 자세히 알아보고 했어야 됐는데 그렇지 못 했어요. 그 때 배운 것이 돈을 벌려면 돈을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 투자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인 줄도 모르고 무턱대고 투자만 했으니 사기를 당할 수밖에 없었던 거죠. 그 이후로 경영과 경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새로운 분야의 투자나 사업을 알게 되면 시작하기 전에 공부부터 합니다. ”아는 것이 힘이고 돈이다.“라는 지혜를 얻은 거죠.

Q. 실패와 성공에 대한 기준이나 생각이 남다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실패와 성공이란 무엇일까요?

우선 성공을 어떻게 보느냐가 중요합니다. 10억 벌기, 100평 집 살기, 벤츠 타기 같은 것을 성공으로 생각한다면 실패는 10억을 못 번 것, 100평 집에서 못 사는 것, 벤츠를 못 타는 것이 됩니다. 사실 성공은 이런 것이 아니라 내가 세운 목표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이루는 것이 성공입니다. 위에 말한 10억이나 벤츠는 성공이 아니라 성공을 위해 달려갈 때 생기는 수확물일 뿐입니다. 또 그런 것을 목표로 세우면 언젠가는 허무함에 빠져 인생 사는 게 무의미해집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성공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일이므로 너무 행복한 일이 됩니다. 성공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실패는 이런 성공을 위해 도전하는 중간에 생기는 하나의 점일 뿐입니다. 이 점은 역사의 점으로, 실험과 경험이 됩니다. 이 점들이 연결되면 선이 되고 선은 곧 목표 지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입니다.

Q: 현 정부나 국회에 사회에 작가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저도 기성세대지만 저보다 더 기성세대 안에 있는 분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이 시대의 청춘들이 비전과 꿈을 찾고 도전할 수 있도록 법, 제도 개선과 편견을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또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격려해주면 좋겠어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는데 사람이야 더 하지 않을까요? 청춘들을 돕고 격려하고 지지해줍시다.

Q. 향후계획이 있으시다면?

책과 강연을 통해 꿈과 비전이 없는 사람들이 비전을 찾고 성취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전파하고, 실패에서 성공으로 갈 수 있도록 도우려고 합니다. 비전을 찾고 실패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에 들어서면 사람들은 더 행복하고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될 거고, 그렇게 비전을 찾고 성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 나라도 더 좋은 나라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진행하던 사업과 음악 활동, 유튜버 활동도 꾸준히 할 계획입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콘래드 힐튼이 호텔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남들보다 자신의 꿈을 힘이 다하도록 상상하고 행동했기 때문입니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세계적인 영화감독이 될 수 있었던 것도 끊임없이 상상하고 행동했기 때문입니다. 콘래드 힐튼은 호텔 벨 보이였고 스티븐 스필버그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무명 감독이었습니다. 여러분이나 저나 그들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했다면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 것은 이루어집니다. 힘내세요.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특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