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 끌며 여행처럼 행복한 강의
- 준비물이 많아서 강의를 갈 때 기본적으로 여행용 캐리어 가지고 다녀

신나경 강사

 

Q. 안녕하세요! 신나경 강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이름처럼 신나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캐리어 끄는 강사‘ 여행가는 기분으로 신나고 행복하게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에너자이저 '신나경 ’강사입니다.

Q. 기업전문강사로 셀프리더십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고 계십니다. 진행하시는 셀프리더십에 강연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업에서 조직활성화,팀빌딩,감정관리,스트레스관리등을 진행하는데 모든 강의의 본질은'자존'본인 스스로를 중히 여기는 마음,행복한 삶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아모르파티[amor fati] 네 운명을 사랑하라!!!

본인을 스스로 중히 여기고 사랑하고 행복해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나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오랜 기간 학원운영 경력에 이어 4년 만에 기업전문강사로 성공적으로 안착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기업강연 필드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얼마전에 읽은 책내용 중에서 오바마는 55세에 은퇴를 했습니다. 그리고 트럼프는 70세에 대통령을 시작을 했습니다.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시간대에서 말을 합니다.

저역시 40대를 들어서면서 남들보다는 늦게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보다 “경험”과 “체력”그리고 “진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몰입”입니다.학생들이 책상에 오해 앉아있는다고 다 공부하는 것이 아닌것처럼 길면 긴 시간이지만 다른 강사님들보다 단기간에 자리를 잡은 이유는 ‘집중과 몰입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오롯이 강의와 학습에 집중하였고 현재도 대학원에 다니며 연구하고 배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학교 생활중 축제때 사회나 진행등을 맡아 다른 사람들 앞에 서는 일들을 많이 했었습니다.

미술,음악,체육등 에체능을 다양하게 배운덕에 요즘 트랜드에 맞춘 함께 활동하는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교육생들에게 깊은 울림을 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분이 ‘강사님~~1교시때랑 6교시때 에너지가 똑같아요 “강사는 무엇보다 체력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식으로 전달하는 강의가 아닌 경험이 깃든 이야기가 전달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정답보다 “나만의 진심”이 강의를 하면서 자리를 빨리 잡게된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나경강사가 '코이카' 강연을 진행중이다. 

 

Q. 과거 네이버에서 기업가 정신을 강의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강연이었는지 궁굼합니다.

8주~12주 동안 진행한 가장 무섭다는 중2 친구들과 기업가정신의 의미.일상생활에서의 문제찾기,문제해결 탐정팀,원인분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해결방안찾기,친구들의 의견수렴,결과 발표 및 프리젠테이션,기업의 인재상,4차혁명,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작은 기업을 만들어보고 본인들이 생각하는 기업가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수업이였습니다.

마지막날 영상에서 아이들이 “기업가정신은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팀명을 이야기하면서 다 중요하지만 본인들과 팀이 없다면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 다며 “사람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가르치는 시간이 아닌 아이들에게 배우고 함께 나눈 행복의 나눔 시간들이였습니다.

Q. 신나경 강사님만의 교육 철학이 있으시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1.Value 스스로를 만드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이다.

:나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 가며 지속적인 자기 발전을 통해 나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Experience & Fun 경험이야 말로 진정성을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학습자와 진정한 소통을 하려면 진성성있는 경험과 스토리로 즐겁게 강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Innovation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차별성을 가질수 없다.

:다른 관점,새로은 시도를 통한 창의적인 학습과 컨텐츠 개발을 시도 할 수 있도록 나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입니다. 

Q. 미래에 강사들을 위한 플랫폼을 계획하시고 계십니다. 상상하시는 강사들을 위한 플랫폼에 대하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즘 ‘정보의 융합 시대’라고 합니다. 개인마다 본인이 잘하는 분야와 자신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못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더 연구하고 발전하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을 잘하는 강사들과 협업해서 함께 법인 기업을 2019년초에 오픈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출판을 준비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준비중이신 책에 대하여 어떠한 책인지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의 별명이 “어렸을때부터 ”에너자이저 “였습니다. 지금도 강의를 가면 교육생들이 목소리가 크고 에너지가 넘친다고 해서 뮤지컬 배우 경험이 있냐고 질문을 받곤합니다 제목은 아직 구상중이고 전체적인 내용은 셀프리더십 분야의 ‘ENERGY’입니다.

Experience 경험의 중요성

Now 현재를 즐기며 중요시 여기자

Express 표현하는것의 중요성

Relationship 관계성의 중요

Goal 만다르트를 기반으로 한 목표설정

Yes 긍정적인 마인드

기업에서 강의하고 있는 소통,감정관리,스트레스관리 등을 사례와 경험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신나경 강사가 네이버 연수원에서 팀빌딩 진행중이다. 

 

Q. 강의전 준비와 강의 준비가 각별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강사님의 강연준비 과정이 궁굼합니다.

저는 시각적인 것을 중요시 여기는 강사입니다. 

교육생들이 듣는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재료와 활동을 함으로써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고 직접 만들어가기 때문에 학습효과는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당연히 피드백은 더 좋습니다

준비물이 많아서 강의를 갈 때 기본적으로 여행용 캐리어를 가지고 5시간내의 거리는 승용차를 이용하여 강의장에 갑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강사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진정한 소통은 ‘나눔‘이라고 했습니다. 물질뿐아니라,좋은 생각,기쁨,아픔,행복,사랑 등 마음도 나눌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역시 부족하지만 그동안의 경험으로 강사 양성과정[스트레스 3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사님들에게 피티자료와 반응좋았던 내용들,담당자와 교육생들에게 다시 리콜들어오는 방법등 실질적인 경험을 공유함으로서 제가 신입때 힘들었던 부분을 함께 나눠드리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강사님들이 좋아하시고 강의하면서 활용하셨다고 이야기를 해주실 때 보람을 느끼며 작지만 저의 작은 힘이 좋은 영향력을 줄수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 살기가 힘들다고 하지만 주는 기쁨, 나눔의 행복을 느낄수 있는 국민들이 되길 바랍니다.

Q. 외부수상실적이나 사회 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올해부터 법정의무교육중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이 있습니다.장애인분들(지적.척수.시각.청각.발달장애인)에게 시간이 될 때마다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서울시립단체 지적장애인(5세정도)25분과 와상(누워있는 장애인)분들에게 강의를 가서 노래를 부르면서 본인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떤분이 살면서 이름을 불러보신적이 없다고 하시면서 너무 행복하다는 말씀을 하시는 모습에서 우리의 당연함이 이분들에게는 소중하고 특별한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어 사명감을 가지고 시간이 된다면 장애인분들에게 비장애인들과 하는 다양한 강의를 함께 진행하고 싶다는 작은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본인의 일을 사랑하고 있는지 자문자답을 해보는 시간을 잠시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전 남들보다 쫌 늦은 나이에 시작을 하였지만 스스로 몸에 맞는 옷을 입었다고 자신합니다. 강의를 가기전의 설레임과 강의를 하면서의 희열,감동,그리고 강의후의 만족감은 그 무엇보다 귀하고 행복한 시간입니다.

얼마전에 큰딸이 “엄마,너무 멋있어요”라는 말을 들으며 이세상을 다 얻은 느낌이였습니다. 당당한 자신,아이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부모의 모습이 최고의 행복이라고 다시한번 생각을 하면서 앞으로 더 즐겁게 강의를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살면서 4c를 잘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chance; 강사라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choice: 강사라는 직업을 선택 하였고

challenge: 현재도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며 배우고 도전하고 있습니다.

change: 이러한 모습으로 변화된 삶을 살아가고 싶은 에너자이저 “신나경”강사이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