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침묵의 장기 간에 대하여_지방간이야기
[카드뉴스]침묵의 장기 간에 대하여_지방간이야기
  • 김현주
  • 승인 2018.12.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잦은 음주와 누적된 피로, 과식으로 인해 많은 현대인들이 간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간질환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도 유명합니다. 사망원인으로도 손 꼽힐만큼 심각한 간질환은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A형 간염부터 만성 감염,지방간,간암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지방간이란?

지방간이란 간에 지방이 너무 많이 축적된 것을 말합니다. 정간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 5%이상,심할 경우 50%까지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간에 지방이 축적되면 간의 색이 노랗게 변하고 비대해져 오른쪽 가슴 밑이 뻐근 하거나 잦은 피로, 소변이 누렇고 거품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방간의 원인?

지방간 증상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알코올, 술입니다. 알코올은 간의 여러 대사기능을 저하시키고 지방산 산화 분해력을 감소시켜 간에 지방을 축적 시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것만 줄여도 지방간의 위험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의 증상?

초기에는 특별한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쉽게 눈치채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간혹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즈이 느껴지거나 불쾌감이 느껴지며, 황달과 피로감이 심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지방간의 진단방법은?

혈액검사

간 기능검사와 수치상승 유무를 평가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항체 유무 및 고지혈증,당뇨병 등 동반 유무 확인

영상 진단방법

복부 초음파 검사나 전산화 단층촬영(CT)등으로 지방간의 정도를 평가하고 간경변증이나 간종양 등의 여부를 판단

조직검사

만성 간질환이 의심될 경우 혹은 동반된 간염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국소마취 하에 조직검사를 받아 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