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어린이를 사상가로 기르는 독서 지침서 ‘한 학기 한 권 함께 읽기 깊이 읽기’ 출간
북랩, 어린이를 사상가로 기르는 독서 지침서 ‘한 학기 한 권 함께 읽기 깊이 읽기’ 출간
  • 최창호
  • 승인 2018.12.10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들에게 한 학기에 한 권을 책을 깊이 있게 읽게 함으로써 사물을 보는 눈과 몰두하는 힘을 길러 주는 수업 지침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초등학교 국어 교과의 한 단원으로 실시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와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해답이 될 만한 실제 사례집 ‘한 학기 한 권 함께 읽기 깊이 읽기’를 펴냈다.

이 책은 해당 교과에 발맞춰 7인의 수석 교사들이 모여서 실제로 학생들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진행한 후에 그 결과를 한데 모아 엮은 것으로, 교육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 및 학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수업 진행 사항이나 차시별 과제, 진행 목표, 유의해야 할 지침들을 친절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각 초등학교의 수석 교사들이 모여서 책 선정부터 교육에 이르기까지 수업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만한 조언과 수업 현장의 모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는 점에 이 책의 진가가 있다. 독서가 초등학생의 기본 덕목으로 자리 잡은 현실에서, ‘하나의 사상가’로서의 어린이를 준비하도록 이끄는 구조를 갖췄다는 것 역시 이 책의 미덕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이루어져 있고, 각 부는 각기 7개와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부는 각 수석 교사가 실제로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진행한 내용을 나누어서 담고 있다. ‘나의 를리외르 아저씨’부터 ‘어린 왕자’, 동시집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이 읽기에 좋은 책으로 저마다 독서 및 토의를 진행하고 독서에 대한 소양과 즐거움을 찾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제2부는 교사들의 함께 읽기 과정을 통해 교사들을 위한 독서의 길을 제안하고 있다. 교사와 아이들이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망라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