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 교육과정 전문 이채윤강사

 

Q. 안녕하세요! 이채윤 강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대한항공 승무원으로 16년간 근무하였고, 10,000시간 이상을 하늘에서 보내며 전세계 승객의 행복과 만족을 담당하면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는 국내 항공사 취업을 희망하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승무원 교육과정을 6년간 강의하고 있는 강사 이채윤이라고 합니다.

Q. 승무원교육을 주로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승무원의 꿈을 가진 사람들에게 현재 하시고 계신 승무원 교육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주요강연 주제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외부 특강을 제외하고는 보통 소수정예로 이뤄지며 항공사 승무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것을 지도합니다.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해서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은 최대한 보완할 수 있게 도와주죠. 아무래도 면접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면접을 잘 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이미지메이킹이 지원자의 호감을 끌어 올리는데 많은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승무원 이미지메이킹은 말투, 미소, 표정, 워킹, 자세 등 평소 자신의 습관을 고치는 것을 말하는데 지원자의 내면과 외면을 모두 변화 시키는 전략으로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항공사의 기업분석과 이력서,자소서 작성법, 모의면접 실습과정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꾸밈없이 자연스럽게 잘 드러내는데 촛점을 맞춰 전문적인 승무원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매너교육과 이미지 메이킹 와인매너등 다양한 방면의 강연을 해오시다 승무원 강의로 집중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저는 무엇보다 지원자들과 함께 호흡하는 것에 참 뿌듯함을 느껴요.

저의 후배라는 생각과 항공사 더 나아가 한국을 대표하고 승객들의 소중한 여행의 한부분을 함께 한다는 생각에 항상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실력있는 승무원 후배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승무원 강의에 좀더 집중해서 하고 있습니다.

Q. 교육과정 중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실 때는 언제인가요?

A. 승무원의 꿈을 꾸다 꿈이 좌절될 위기에 있던 수강생들이 저의 교육을 통해  승무원의 꿈을 회복하고 다시금 꿈을 향해 열정과 변화된 모습들이 보여질 때 정말 보람을 느껴요.

또 교육생들이 강의 후에 교육 받은 데로 하려고 애쓰는 모습에 제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과 노력의 결실을 맺은 수강생들을 볼 때 저도 더 열정이 생기는 것 같아요.

 

이채윤강사가 교육을 진행중이다. 

Q. 미래의 승무원 전문 강사를 꿈꾸는 후배강사에게 강사로서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멋진 유니폼을 입고 전세계를 누비는 항공사 승무원은 예나 지금이나 많은 이들에게 선망의 대상인 것 같아요. 실제로 승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이 매년 많아지는 추세고, 관련 교육 시장 또한 점차 넓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통한 올바른 방향 제시를 하는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강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만의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강의 컨텐츠를 계발하고 올바른 교육 신념으로 실력있는 승무원을 양성하는 전문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이채윤강사님의 향후 계획과 다가오는 2019년 계획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A.저의 목표는 더 많은 후배 승무원을 양성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저 또한 더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어 관광대학원 박사과정을 목표로 학업에 정진하려고 합니다. 또한 내년에는 항공사 승무원 취업을 희망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저의 노하우와 교육자료를 담아 합격비법이 담긴 저만의 책을 출판할 계획입니다. 승무원이 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취업준비생에게 도움이 될 최신정보와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수 많은 수강생중 기억에 남는 수강생이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그동안 많은 수강생들을 교육했는데 그중에서 2014년에 가르쳤던 “노력의 아이콘”인 한 수강생이 기억에 남습니다. 20대 후반 늦은 나이에 항공사 승무원의 꿈을 안고 매진해 있던 학생이었는데 너무나 높은 승무원 취업의 문턱에서 연속으로 계속 좌절하다보니 자신감도 떨어지고 다른 직업으로 관심을 돌려야 하나 고민이 많은 수강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수강생의 열정과 노력을 지켜보면서 저는 끊임없이 격려를 해주고 동기부여와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주며 함께 고민하고 노력을 한 결과 2년이라는 시간후에 그 수강생은 외항사 승무원이 되었고, 교육후 첫 비행을 간다며 너무나 멋진 유니폼을 입고 찍은 사진을 제게 SNS로 보내 주었습니다.

그 사진을 보는 순간 2년이라는 시간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며 제가 이일을 하는 보람과 동시에 다시한번 초심으로 돌아가 전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 기억에 오래 남는 수강생입니다.

 

수업을 진행중인 이채윤강사

Q. 승무원의 꿈을 가진 취준생들에게 승무원이 되면 좋은 점 알려 주세요!

A.우선 세계 각국을 여행하며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서 견문을 넓힐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또한 항공사 교육을 받아 고급스러운 매너를 몸에 익힐 수 있고 최고 수준의 복지체계가 승무원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선 항공권 혜택이 있는데 본인과 직계가족에게도 혜택이 적용되어 부담없이 세계 곳곳을 자유롭게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승무원 특성상 여성 승무원의 비율이 거이 90%를 차지하다 보니 육아휴직 1년보장, 육아 보육비, 위탁보육비 지급, 출산 축하금 등 여성들을 위한 복지가 잘 되어 있습니다.

그외에도 주택구입 지원, 사택지원, 경조사비 지원, 자녀 또는 직원 학자금 지원 등 너무나 좋은 점들이 많아서 다 나열할 수 없네요. 이러한 다양한 이유로 승무원이라는 직업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Q. 교육자로서 강사님만의 교육가치나 철학이 있으시다면?

A.승무원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은 관련 기관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그들에게 교육을 받는 이 시간은 인생에 있어 터닝포인트가 될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면서 수강생들과 미래를 함께 설계해야 하죠. 그들이 스스로 원하는 꿈을 향해 달려갈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아 주는게 저의 역할이자 교육철학입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강사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외부 대학 취업관련 교육을 하다보면 이벤트성인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부는 구체적 내용을 철저히 정비하고 정부 재정지원을 확대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정착될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승무원의 직업은 꾸준히 노력하고 준비하는 사람만이 합격의 기쁨을 얻을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매년 높은 경쟁률로 인해 취업의 문턱에서 힘들어 하는 지원자들을 볼때면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승무원의 꿈 높지만 자신감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 한다면 하늘에 그리는 아름다운 모습에 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