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토) ~ 9일(일) 이틀간 삼성 코엑스 D홀에서 진행 .. 크리스마스 맞이 가족 축제
-요리 클래스, 쌀가루 아트 클래스, 팜카페, 궁합 반찬 전시 판매 등 이색 쌀 문화 체험 기회
-청년 농부들도 참여, 유·아동 대상 에그리테인먼트(농업+엔터테인먼트) 교육의 場

 

라이스랩협동조합과 문화예술분야 혁신가로 창의적 컨텐츠를 선보이는 성신여대 문화산업예술대학원 윤지현 교수는 12월 8일(토)부터 9일(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이색 쌀놀이터‘쌀라딘’을 개최한다.

쌀 가치 확산 및 쌀 소비 문화 확산을 위해 기획된‘쌀라딘’은 청년농부들이 직접 참여해 손수 재배·생산한 우수한 쌀 가공식품을 선보이고 요리, 놀이, 전시, 판매 등 다양한 체험존으로 구성된 오감만족 프로그램으로 준비된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맞아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이자 어린이 대상 이색 쌀 놀이터로서 진정한 에그리테인먼트(농업+엔터테인먼트) 교육의 場으로서 면모를 두루 갖췄다.

전국 팔도 7개 쌀 브랜드로 구성된 건강 먹거리 밥상 꾸미기, 쌀 베이킹 컵케익 만들기, 쌀가루 아트 클래스 등 풍성한 볼거리·놀거리 마련

다변하는 건강 트랜드 및 식문화에 맞춰 인기 쌀밥, 최신 쌀 트랜드가 있을까?

‘베스트 라이스’존에서는 벼꽃농부 김포쌀, 우리원 유기농쌀, 고양 가와지 쌀, 고흥 부지런한 농부쌀, 대왕님표 여주쌀 등 우수한 밥맛으로 인정받은 전국 팔도의 7개 쌀브랜드로 즉석에서 밥을 짓고 메뉴판에서 원하는 밥과 반찬 토핑을 선택해 최신 건강 트랜드 밥상을 시식해볼 수 있다.

또한 각자가 선택한 쌀밥 시식을 마친 후 새해 햅쌀 주문도 가능해 생산농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해 즐기는 도·농간 상생발전 교류의 場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이다. 7가지 쌀 밥상과 가장 어울리는 최고의 궁합 반찬을 나눠 먹으며 넉넉한 밥상인심으로 기부까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사전신청을 통해 어린이 대상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마련된다. 쌀베이킹을 이용한 꼬마농부의 미니 화분케이크 만들기 수업과 쌀가루를 이용한 글루텐프리 아트 클래스는 크리스마스 가족 축제답게 어린이 동반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문강사와 함께 쌀가루로 컵케익과 부풀어 오르는 라이스 트리 등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어린이들의 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Farm 스타일 포토존, 팜 카페, 쌀밥 궁합 반찬 전시·판매 등 즐길거리 풍성

가족 모두의 소중한 추억을 고스란히 담아줄 포토존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도록 녹미와 적미로 꾸려진 팜스타일로 연출된다. SNS 포토 인증샷 이벤트‘크리스마스 씰 아닌 크리스마스 쌀’은 당첨자에게 크리스마스 컬러인 녹미와 적미를 기념품으로 증정하는 등 쌀 가공식품을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휴식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볏짚, 파레트 테이블, 해먹, 파라솔 등 친환경 자연주의 팜 공간으로 꾸며진 쌀라딘 팜 카페에서는 쌀가공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카페테리아로 운영된다. 건강하고 흥미로운 휴식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팜카페에서는 베스트라이스7과 궁합반찬들, 쌀 가공식품들로 채워진 ‘특별한 럭키박스’등도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쌀가공 Top10 제품으로 선정된 칠갑농산 똑쌀떡국과 밥맛을 돋구는 마더킴 캔김치등 밥과 어울리는 궁합 반찬들의 전시 및 판매는 물론 쌀쿠키, 쌀머핀, 쌀과자, 젓갈 등 다양한 쌀 굿즈 판매를 선보인다.

특히 팜카페의 특별한 럭키박스와 함께 쌀 굿즈 판매 수익금은 연말연시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서울시와 협조하에 독거노인을 위한 기부금으로 증정될 예정이다.

이색 쌀 놀이터 쌀라딘을 기획 총괄한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예술대학원 윤지현 교수는 “어릴때부터 쌀을 친근하게 접하면서 건강한 먹거리이자 신나는 놀거리, 즐길거리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풍성해져야 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확신으로 가족 모두가 함께 어울려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쌀 놀이터 콘셉으로 축제를 기획”했다며 “어린이들의 이색 쌀 놀이터이자 가족 축제로 준비된 만큼 우리 건강 먹거리 쌀에 대해 더욱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쌀 가치 확산과 쌀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눈높이 에그리테인먼트 컨텐츠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각오를 다졌다.

쌀 가치 확산과 쌀 소비 촉진을 목적으로 민간 전문가들이 결성한 라이스랩협동조합의 송상욱 사무총장은“쌀은 지난 20년간 다른 식품 물가가 2배씩 오를 때 유일하게 가격이 내려간 고마운 식품이다. 평생 우수 품종 개발을 위해 혼심을 다해준 생산 농가에게도 감사한 마음이며 이번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우리 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