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들의 진로취업컨설팅, 직무이해와 역량강화, 조직관리, 퍼실리테이션등의 강의 주제 다뤄
-조직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퍼실리테이티브 한 인본주의적 가치지향

 

유상희강사
사진: 스마트커리어 커뮤니티연구소 유상희강사

Q. 안녕하세요! 유상희 강사님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심리검사를 기반으로 커리어 코칭 하는 ‘스마트커리어 커뮤니티연구소’ 유 상희 대표입니다. 대학과 기업에서 인재계발 분야의 교육기획과 커리어 컨설팅을 하고있는 커리어코칭 전문강사입니다.

Q. 유상희강사님이 주로 하시는 강의주제와 방향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저희 스마트커리어 커뮤니티연구소는 미래인재들의 진로취업컨설팅, 직무이해와 역량강화, 조직관리, 퍼실리테이션등의 강의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조직원 개개인의 인적자원개발을 촉진하여 조직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퍼실리테이티브 한 인본주의적 가치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Q. 20여년의 강의경력을 맞이하고 계십니다. 오랜기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과 노하우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A. 비결은 수평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파트너 십’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동반으로 성장할 때 행복도 곱이 된다는 진실을 믿습니다. 독점하지 않고 경쟁하지 않고 협업하여 서로 아름답게 상생하고자 하는 것이 지금까지 좋은 결과를 가져온 노하우 같습니다.

Q. 커리어코칭과정에서 교육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실 때는 언제인가요?

A. 저를 통해 내담자가 긍정적인 힘을 얻고 바라는 대로 변화하는 모습을 볼 때 정말 잘 해 보려고 하는 열정이 느껴 질 때 더욱 시너지가 커집니다. 목표를 향해 집중하는 내담자를 촉진 해주고 독려해 주면서 저도 그들을 통해서 다시 채워지는 기분을 느낍니다. 서로 마음을 나누며 소통 할 때 함께 있기에 가능한 일들이 더 욱 많아지는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Q. 과거 뮤지컬 배우의 꿈과 미술을 전공하기도 하면서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계신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른길이 아닌 강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대학 졸업 후 최초로 강단에 서게 된 계기는 그래픽학원 ‘광고 마케팅’ 담당 강사의 갑작스런 부재로 교육의 일부분을 제가 강의헤게 되면서 였습니다. 무대를 좋아하는 저에게 교수님께서 ‘에듀 테이너’ 라는 멋진 코멘트를 달아주시며 강사로써 재능있다는 말씀에 힘입어 영유아교육회사의 사내육성강사로 지원하게 되었고 사내강사 생활을 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고 강의력을 인정받았을때 보람있었고 강단에서 청중과 함께 호흡하면서 강사라는 직업의 매력을 느꼈습니다.

Q. 미래에 전문 강사를 꿈꾸는 후배강사에게 강사로서 자리잡기 위해 필요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스킬 중심의 퍼포먼스는 훌륭한 재능입니다. 그러나 깊이있는 내용으로 진지함을 가지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학습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교육트랜드에 밀리지 않도록 꾸준하게 커뮤니티 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협업하여 함께 성장하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Q. 오랜 강의 기간 많은 수강생을 지나쳐 오셨을 텐데 수강생중 기억에 남는 수강생이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어느 강사나 교육현장에서 호응 잘 해 주는 수강생을 기억에게 마련입니다. 팬심을 가져주는 수강생분들이 SNS에 후기를 써 주시거나 선물을 보내주시거나 응원과 지지를 해 주는 분들이 계시면 기운이 납니다. 특히 코칭의 성과가 잘 나와서 소개로 이어질 때 매우 뿌듯합니다.

사진: 디자인 2018이라는 주제로 유상희강사가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Q. 한국NLP정신과학연구소에서 오픈강좌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구소와의 관계와 오픈강좌에 대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저는 현재 '한국 NLP정신과학 연구소'의 교육 연구원이자 프로젝트 매니져 입니다.

NLP는 생각,말,행동으로 ’나’ 에게 초점을 맞추는 주관적 경험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신경언어 프로그램입니다.

저희 스마트커리어 커미니티연구소가 좀 더 넓은 심리기반을 위해 한국NLP정신과학연구소와 함께 동반성장을 시작하였습니다. 국제NLP 트레이너 4인의 공개특강을 성황리에 마감하였고 곧 ‘NLP 강사양성과정’이 준비될 예정입니다.

Q. 교육자로서 강사님만의 교육가치나 철학이 있으시다면?

자신의 참 가치를 깨닫고, 자기중심적 세상을 바라보는 풍성한 마음을 지닌 깊이 있는 자세. 즉, 자기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열정으로 도전하며 포기하지않고 지구력을 갖고 꾸준하게하여 기어코 이루고야 마는 힘! 바로 자기를 사랑하는 자신에 대한 확신은 비로소 자신감으로 보여지게되기 때문입니다.

Q. 교육자로서 강사님만의 교육가치나 철학이 있으시다면?

자신의 참 가치를 깨닫고, 자기중심적 세상을 바라보는 풍성한 마음을 지닌 깊이 있는 자세. 즉, 자기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열정으로 도전하며 포기하지않고 지구력을 갖고 꾸준하게하여 기여코 이루고야 마는 힘! 바로 자기를 사랑하는 자신에 대한 확신은 비로소 자신감으로 보여지게되기 때문입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강사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교육의 ‘100년지 대계‘라는 말을 깊이 있게 깨닫고,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현실과 맞게 조금씩 개선 해 나아가며 인본주의 , 인성함양과 자아개념의 성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성인을 위한 좋은 교육의 기회도 많이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향후계획과 다가오는 2019년 계획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A. 금융회사출신 강사들로 팀을 이루어 교육사업을 확장 해 나갈 예정이며 개인적으로는 경영대학원 MBA 석사과정을 목표로 학업에 정진하려 합니다. 국제인증 코칭과 NLP를 함께 다룰 수 있는 퍼스널리티 비즈니스코치로써 전문성을 갖추어 갈 예정입니다.

Q. 외부수상실적이나 사회공헌 중이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아동복지법인 ‘굿 네이버스‘에서 UN아동권리와 인성교육 강사로 활동하여 감사장을 받았을 때 그 어떤 상보다도 뿌듯했습니다.

자라나는 미래의 꿈나무들에게 진로와 커리어에 대한 조기교육을 시켜주므로써 꿈을 찾아가는 과정도 즐거울 수 있기를 소망해 보며 제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함께 나누겠습니다. 한국 투데이 독자 여러분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유상희강사는 '스타퍼50  러닝퍼실리테이션 구룹 운영진',고용노동부 NCS승인강사 NCS기반 진로.취업캠프,한국NLP정신과학연구소 교육연구원,커넥트밸류 자문위원등으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