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플랫폼이 좋아져 아이템만 준비된다면 누구나 쉽게 판매개시 가능

 온라인 시장의 중요성이 강조된지 오래다. 때문인지 성공적인 온라인 창업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사업을 통해 변화를 모색하는 창업자들에게 큰 이슈다.  오늘은 쇼핑몰창업전문 전진수 강사와 함게 온라인 창업과 그의 강사로서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사진: 쇼핑몰 창업 전문가 전진수 강사

 

Q. 안녕하세요! 전진수 강사님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쇼핑몰 창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전진수 강사입니다. 강사라는 직업을 사랑하는 사람중의 한 사람으로 행복한 강의실을 만드는 것을 꿈꾸며 오늘도 열심히 걷고 있습니다.

Q. 19년여 간 강연활동 해오시면서 큰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으시다면 언제 어떤 이유로 왜 큰 보람이었는지 말씀주세요!

 오랜 시간 강연을 하다 보니 정말 많은 기관의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6년 전에 시니어창업반을 맡아서 실전 창업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는데, 창업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분 중에 한 분이 프로젝트 후 실제로 창업을 하고 나서 ‘저를 살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저에게 말씀하셨는데, 순간 제가 이 자리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더 깊이있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분은 그동안의 이야기를 저에게 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직을 하고 마음적,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시간을 창업반에 와서 공부도 하고 제 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수업 내용과 여러 상황이 그 분과 맞았던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힘을 줄 수 있는 강연자로 살아가야 겠다는 생각을 깊이 있게 하게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사진: 전진수 강사가 SNS 홍보와 온라인 마케팅 전략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Q. 온라인창업전문가로 강연을 이어오고 계십니다. 창업을 꿈꾸는 수강생입장에서 온라인 창업강의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A. 온라인 창업 강의는 ‘왜 창업을 하려고 하는가?’라는 질문부터 시작하여 시장 분석을 통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아이템을 구체화하여 상품화, 브랜딩 전략의 단계로 진행합니다. 많은 분석과 공부를 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창업에 대한 의지와 유통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원하는 창업과 꿈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유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1주일에 2회 나가는 도매시장 컨설팅 시간에 창업하는 학생들도 함께 나가서 현장의 생생한 소리도 듣고 몸으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창업을 공부한다고 하면 많은 컴퓨터 기술을 익혀야 하는 이유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했어야 하는데, 최근에는 쇼핑몰 플랫폼이 좋아져서 아이템만 준비된다면 누구나 쉽게 자신의 아이템을 찍어서 올리고 판매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긴 시간 다양한 분야에 거쳐 27권이나 책을 출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출간 도서중 가장 아끼시는 책이 있으시다면 그 책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출간된 책중 3권내외로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제 전공 분야에 대해 아침에 1장 저녁에 2장의 원고를 정리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동으로 책이 만들어 지고 출판을 하며 저자 특강을 하게 되는 순서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가 출간했던 책 중에 3권을 추천한다면 고등학교 검인정 교과서인 ‘멀티미디어’를 첫 번째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학생들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 책이며 제 자신이 청소년의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진로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더 많은 학생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쇼핑몰 마케팅’ 책입니다. 초보 창업자가 꼭 봐야하는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이며, 이 책을 본 독자분이 보내온 메일로 인해 저는 제 책을 더욱 오래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메일의 내용은 책을 통해서 새로운 많은 정보를 알게 해줘서 감사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평상시에 받는 메일과 다르지 않았는데, 아마도 그 때 저의 감정이 작용된 것이 있었는지 왠지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세 번째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온라인 시작 네이버 모두와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성공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구성해야 하는 페이지의 원리와 상거래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으로 쉽게 따라하며 자신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한 책입니다.

 

전진수강사가 사내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Q. 수많은 강연을 통해서 긍정적 영향을 수강생들에게 끼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억에 남는 수강생이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지금도 강의중에 이야기하는 사례중의 하나입니다. 한 주부님이 창업반에 오셔서 쇼핑몰을 만드셨는데 너무 행복하게 다니시는 거예요. 자신이 너무 좋아하는 보석을 모두 채우신 것입니다.

보석 백화점을 갖게 되어 행복하다며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시는 모습이 아직도 선하게 기억납니다. 우울증과 강박 증세로 많이 힘들었는데 ‘아이템을 아직 찾지 못하셨으면 좋아하는 것을 채워보겠습니다.’라는 저의 이야기에 힘을 얻으셨다고 합니다.

Q. 19년 경력 강사로서 나만의 새로운 강연시장 발굴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후배나 동료 강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강의 커리큘럼을 세분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의 강의 커리큘럼을 대상과 주제를 세분화해서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커리큘럼을 온라인을 통해 구체적으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포스팅한 내용을 관련 기관과 담당자에게 메일과 SNS를 통해 접할 수 있도록 보내줍니다. 위 과정을 꾸준히 진행하면 원하는 새로운 강연장을 가시게 될 것입니다.

Q. 강사를 꿈꾸고 있는 미래의 후배강사들에게 강사가 가졌으면 하는 자질에 대하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강의를 하려고 하는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으면 당당해 질 수 있습니다. 전문지식은 기본이고 수강생을 배려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있어야 오랜 시간 지치지 않고 원하는 자리에 있을 수 있습니다.

Q. 사전 인터뷰를 통해 말씀주신 밀착형 현장창업 강연이 궁굼합니다. 어떠한 강의이고 강의 목표는 무었일까요?

A. 아이디어 제품, 연구원, 도매시장 해외진출 등 대중화되지 않은 제품을 발굴하여 국내 및 해외로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강의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실전으로 특정 아이템을 놓고 타켓층을 분석하여 그 사람의 앞에 자꾸 보일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하고 구매까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