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스마트폰으로 읽는 공룡 스토리 안지상작가
사진: 스마트폰으로 읽는 공룡 스토리 안지상작가

Q: 작가님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공룡을 첫사랑처럼 여기는 작가 안지상입니다. 생명과학지도사로 활동하면서 공룡전문 콘텐츠 제작사 ‘아티라노’를 운영하고 있으며, 평소 관심이 많았던 공룡을 주제로 한 글을 전문적으로 적어보고자 결심하여 각고의 작업 끝에 <스마트폰으로 읽는 공룡 스토리>라는 공룡전문서적을 저술하게 되었습니다.

Q: 공룡관련서적 전문작가가 되신 이유가 궁굼합니다.

‘공룡’이라는 주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에게 흥미로울 수 있지만 특히 어린이들에게 큰 관심을 끄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공룡은 지구상에는 현재 없는 생물이기에 그만큼 고증과 정보 전달이 철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내 도서 시장에는 그런 부분이 다소 부족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유아동 도서 분야로만 취급받던 ‘공룡’이라는 주제를 장르화 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공룡이란 장르, 혹은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작가가 되어 보자라고 생각한 것이죠.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과 학부모님들, 여러 선생님들께 공룡에 관해 제가 지니고 있는 지식을 조금이나마 공유해드리고 싶었고 무엇보다 제 자신이 공룡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깊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Q: 작가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시는 때는 언제일까요?

무엇보다 제 작품을 기억해주고 좋아해주시는 독자 분을 마주치게 될 때입니다. 일상이나 온라인에서나 한 번씩 제가 쓴 책을 읽고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 때마다 더 좋은 작품으로 보답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고 큰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Q: 신간 “스마트폰으로 읽는 공룡 스토리” 어떤 책인지 독자여러분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책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을 통해 읽을 수 있는 공룡 책입니다. 전자책으로 제작이 되어 기기에서 보기 편리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종이책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구매하여 언제든지 편리하게 공룡에 관한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공룡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요약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도 찾기 힘든 부분까지 세세하게 신경을 썼습니다. 특히 공룡을 좋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님이나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께 오히려 더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Q: 그간 출간하신 다른 책들이 있으시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여러 책을 집필했지만 특별히 제가 아끼는 저서는 <손문욱>이라는 역사소설입니다. 공룡과는 다소 주제가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공룡을 좋아하다보니 자연스레 역사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두 과거의 이야기니까요.

그 중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전사한 후 대신 전투를 지휘한 손문욱이라는 인물에 관한 기록을 알게 되었고 이 분의 일대기를 소설화 시켜야겠다고 생각하여 집필하게 된 작품입니다. 역사의 이면에 감춰진 숨은 영웅을 찾는 기분이었다고나 할까요. 그 덕분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스토리움에서 추천 스토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Q: 신간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다면?

무엇보다 공룡에 대해 독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사실 공룡에 관해 생각보다 밝혀진 사실이 많지 않습니다. 과거에 생존했던 생물이고 화석으로만 그 실마리를 풀어가다 보니 티라노사우루스에 관한 정보를 A4 한 장에 다 요약할 수 있다는 말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공룡에 관련한 연구가 보다 더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 역시 공룡에 관한 콘텐츠를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공룡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공룡전문가가 되는데 도움이 될만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공룡 전문가가 되려고 한다고 해서 공룡 이름만 줄줄 외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룡뿐 아니라 공룡이 살았던 시대와 환경, 주변 생물들에 대한 지식도 함께 알아야 공룡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국어 공부도 충실히 하셔야 하며, 체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건강관리,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할 거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향후 계획이 있으시다면?

공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낼 생각입니다. 공룡 책뿐만 아니라 영상과 그림, 여러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개발하려 합니다.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질 좋은 콘텐츠 양성을 위해서라면 그 정도 투자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현 정부나 국회에 사회에 작가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저도 사회의 한 구성원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말은 많죠. 하지만 제가 말하는 것이 절대적 진리는 아니기에 많은 말을 하기 보다는 제가 생각하는 가치관에 대해서만 말하고 싶어요.

날이 갈수록 사회가 각박해지고 있다는 것을 어느 순간 실감할 때가 있습니다. 개인주의를 넘어선 이기주의로 인한 갑질과 윤리적 폭력이 사회에 만연한 것도 사실인 듯합니다. 타인에 대한 ‘존중’이 자신에게는 ‘행복’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말을 하고 싶네요. 서로를 존중한다면 불행할 일이 없지 않을까요?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가수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명 가수는 아니지만 ‘돈벌고 싶다’라는 트로트곡으로 나름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많은 대중들 앞에서 노래를 불러보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