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있어서 직업의 선택은 삶의 질과 생활의 만족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을 8년여간 진행해온 김소희 강사님을 모시고 강사로서의 삶과  교육툴로서 이고그램에 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김소희강사
김소희강사

 

Q: 김소희 강사님 반갑습니다.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신문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에게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한국투데이 독자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고그램을 통한 진로.인성프로그램과 (인지어스)평생교육원에서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을 강의하고 있는 강사 김소희라고 합니다.

Q: 8년간 강연활동 해오시면서 큰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으시다면 언제 어떤 이유로 왜 큰 보람이었는지 말씀주세요!

A: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에 오시는 많은 분들은 취업 및 직업전환을 위해 3개월여의 과정을 수강하게 됩니다. 전 직장에서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힘들어 했던 한 수강생이 강의가 끝나는 날 “선생님, 제 인생은 직업상담사 강의를 듣기 전과 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행복했어요.”라고 말해줄 때 더 잘해주지 못해 미안하고. 그래서 더 고마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이렇게 인터뷰를 할 수 있도록 추천해 주신, 보이지 않는 저의 마음까지 읽어 준성은정강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Q: 직업상담자격과정을 전문적으로 진행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최근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 도전하는 많은 분들을 위해서 직업상담사가 가졌으면 하는 직업정신이나 직업상담시 갖추었으면 하시는 자질이 있으시다면? 

A: 직업상담사는 구직자가 좋아하거나, 잘하는 일을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기 때문에 직업상담사와 구직자의 관계는 무엇보다는 중요합니다.

강의 중에 직업상담사라면 구직자와의 관계에서 “일무공”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일(일치성) 무(무조건적수용) 공(공감적이해)] 더불어 전문성을 가져 구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교육에 참여하고 훈련을 받아 끊임없이 역량강화에도 힘썼으면 합니다.

 

김소희강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Q: 진로, 인성 취업강연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해당과정에 대하여 간략한 소개와 그 과정을 통해 수강생에게 꼭 전하고 싶은 것이 있으시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한국이고그램연구소에서 2014년에 개발한 이고그램(교류분석상담이론 기반)을 통한 인성프로그램으로는 “별에서 온 나”라는 제목의 6차시 프로그램으로 “자기이해”, “타인이해”,“ 관계증진”을 돕는 참여식 진행으로 5년째 전국 중. 고. 대학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신학기에 관계형성에 큰 도움을 주어 학교생활에 흥미를 주는 탁월한 프로그램입니다

진로프로그램은 “꿈 너머 꿈을 찾아서”라는 제목의 6차시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강점과 보완점을 분석하여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긍정성을 찾아 발상의 전환을 통한 새로운 변화에 대해 도전 해 보고, 미래의 꿈과 목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또 감정노동자를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장애활동지원사, 요양보호사, 직업상담사, 등)은 자기개방과 관계이해를 통해 타인과의 소통과 신뢰감을 증진시켜 긍정적인 삶의 태도와 타인과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수강생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내가 가지고 있는 실력에는 한계가 있고, 나의 실력에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은 결국은 관계에서 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진정한 실력은 인성이고, 진정한 경쟁력은 관계이며, 인생은 부메랑 이다”라고도 덧 붙이고 싶습니다.

Q: 오늘도 많은 학생들과 현대인들은 꿈을 가지라는 말을 많이 듣고 꿈에 대하여 이야기 합니다. 이제 막 수능 시험을 마친 고3학생들에게 꿈에 대한 한마디 조언 부탁드립니다.

A: 꿈을 가진 사람, 꿈을 찾는 사람, 꿈이 없는 사람 누가 더 행복하다 순위를 정할 수 있을까요? 오늘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기계획을 세우고 자신이 실행하고 자기가 책임지고 그 결과로 자신이 행복하다면, 어제 생각으로만 한 나의 꿈은 오늘 하루 이루어 진 것입니다. 이렇게 하루하루가 쌓여 나의 꿈 너머 꿈은 또 만들어 집니다.

Q: 후배강사들 에게 해주실 만한 조언이 있으시다면?

A: 나와 함께 하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써서 그 자리를 지키고 있기에 강사도 마음을 다해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써서 서로 주고받아야 합니다. 진정한 교류가 일어났을 때 강사도, 교육생도 행복하고 알찬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직업상담사 자격과정 강사로서 강의나 상담 시 주안점을 주어 말씀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A.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에 참가하는 많은 선생님들은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자격시험 관련 공부뿐만 아니라 서로 경험을 나누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즐겁고 편안한 학습 분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이론에서 배운 것을 실생활에서 적용 시켜 나를 한 번 돌아보는 시간을 통해 긍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합니다.

Q: 김소희 강사님의 미래의 꿈과 비젼이 있으시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함께하는 짝꿍의 꿈이기도 한, 전국에 있는 이고그램을 공부한 많은 상담사 선생님들과 함께 이동용 이고그램상담 버스를 만들어서 전국에 교육과 상담이 필요한 곳에 찾아가는 교육. 상담서비스를 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Q: 현 정부나 국회나 국민들에게 강사로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은행에서 31년을 근무하시고 정년퇴직을 해서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에 오신 선생님께 직업상담사 자격과정에 오신 동기를 여쭈어 보았더니, 지금까지는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만 되는 숙제를 하는 인생을 살았다면, 정년퇴직을 한 지금부터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축제의 인생을 살고 싶어서 오셨다고 하시며 자격증을 취득한 후 직업상담사로서 봉사하면서 살고 싶다고, 그런데 봉사할 자리가 있을까요? 라고 하십니다.

100세 인생에 인생이모작을 준비하시는 많은 경험을 가진 우리 선생님들께 다양한 단시간근로제 등 정책적 지원이 있었으면 합니다.

Q: 교육자로서 김소희 강사님이 생각하시는 교육 철학이 있으시다면?

A:인본주의 철학에 모든 사람은 긍정적이고, 모든 사람은 사고할 능력이 있으며, 모든 사람은재 결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대가 나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결심하고 행동을 반복해서 습관화 시킬 때 변화가

시작되기에, 서로 긍정성을 주고받고 상대를 인정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고그램상담교육연구소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연구소에서 하는 일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20년 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학생상담자원봉사를 하면서 만난 동갑내기 친구와 5년 전부터 공동으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소에는 저희를 포함한 프리랜서 강사가 10명이있습니다. 저희는 함께 진로. 인성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매주 1회 스터디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시는 선생님들의 전문성으로 인해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서로에게 많이 도움이 되고 있으며, 함께 라서 서로에게 더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