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SDS 홈페이지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네덜란드 3대 은행의 하나인 ABN AMRO, 유럽최대 물동량의 로테르담 항만공사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 해운물류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블록체인 사업강화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삼성SDS는 로테르담 항만공사의 해운물류 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자사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 Nexledger)을 ABN AMRO의 블록체인 플랫폼(코다, Corda)과 연계하는 시범 프로젝트를 내년 2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아시아에서 출발하여 로테르담 항에 도착하는 물동량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이번 시범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수·출입 대금 확인 등 금융거래 간소화 △수·출입 관련 서류의 실시간 공유 △서류 위·변조 차단 등이 가능해진다.

특히 이번 시범프로젝트는 삼성SDS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금융거래에 특화된 ABN AMRO의 블록체인 플랫폼과 연계하여 異 기종 플랫폼간 호환성을 검증하는데 특징이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3社는 향후 해외 기관과 화주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타社의 블록체인 플랫폼과도 연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삼성SDS는 2017년 국내에서 38개 民·官·硏이 참여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 사업을 추진하면서 넥스레저 블록체인 플랫폼의 물류분야에서 혁신성과 안정성을 입증한 바 있다.

김형태 물류사업부문장(부사장)은 “유럽에서 국내 해운물류 블록체인 사례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이번 프로젝트로 이어졌다”며
“물류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