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임상 연구에서 중등도 산소과잉증 산화 과정 측정 시 마시모Ori의 효과성 평가
신규 임상 연구에서 중등도 산소과잉증 산화 과정 측정 시 마시모Ori의 효과성 평가
  • 최창호
  • 승인 2018.08.2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시모(나스닥: MASI)가 네덜란드의 흐로닝언 대학과 벨기에의 겐트 대학 연구원들이 중등도 산소과잉 구역(100~200mmHg 범위 내에서 동맥혈[PaO2]의 산소 분압)에서 산화 과정을 규명하기 위해 마시모ORi(MasimoORi™) (산소보유지수)의 효과성을 조사한 결과를 의학저널(Anesthesia & Analgesia)에 최근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ORi는 미국 이외 지역에서 사용되며 중등도의 산소과잉증의 경우 환자의 산소보유 정도를 측정하는 비침습적 상대 지표로 알려져 있다. ORi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산화 정도의 변화가 있을 경우 의료진에게 이를 알리기 위해 선택적으로 알람을 설치할 수도 있다. 

중등도의 산소과잉증이 있을 경우 ORi와 PaO2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해온 얍 얀 보스(Jaap Jan Vos)와 그가 이끄는 연구팀은 “정상산소증과 산소과잉증 상태에서 맥박산소측정법으로만 산화 과정을 모니터 할 경우 정보 수집에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들 연구팀은 20명의 건강한 자원 실험대상자들을 대상으로 미소한 정도의 산소과잉 상태(흡기산소비율 14%)에서 극도로 높은 산소과잉 상태(흡기산소비율 100%)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태의 표준 산소 함유율 하에서 실험을 하여 데이터를 수집했다. 실험대상자들의 검지와 약지에 센서를 연결하여 ORi와 SpO2 수치가 지속적, 비침습적으로 측정됐으며 이 결과는 마시모의 라디칼-7 펄스 CO-옥시미터(Radical-7® Pulse CO-Oximeters®)를 통해 디스플레이가 이뤄졌다. 기준치와 각 산화 유도 단계에서 혈액가스 분석 목적으로 동맥혈 샘플이 채취됐으며 지멘스의 래피드포인트 405 CO-옥시미터(Rapidpoint 405 CO-Oximeter)를 통해 PaO2 가 침습적으로 측정되었다. 

연구진은 ORi 및 PaO2 수치에 대한 1090건의 동시 데이터 포인트를 채취했다. ORi에 민감한 100~200mmHg 범위 내에서 평균 ORi 수치는 0.16으로 나타났고 이와 연관된 산소 포화도(SpO2) 수치는 모든 포인트에 대해 ≥ 97%였다. 한편 ORi와 PaO2 간의 상관관계는 모든 포인트(p < 0.0001)에 대해 양의 관계에 있었으며 R 값은 1번, 2번 센서, 두 센서의 평균값에 대해 각각 0.78, 0.83, 0.84로 나타났다. ORi의 트렌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진은 4분면 플롯을 활용하여 100~200mmHg 범위 내에서 PaO2의 ORi 트렌딩 일치율이 94%임을 밝혀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이 자원 실험대상자 타당성 연구에서 PaO2와 ORi 간에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밝혀졌으며 이에 더해 상당히 높은 트렌딩 능력도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데이터에 근거하여 보완적 산소 공급을 받는 환자들의 경우 산화 정도 상태를 평가하는 비침습적, 지속적 모니터링 수단으로서 ORi를 사용하는 타당성이 입증되었다고 결론지었다. 연구원들은 또한 건강한 자원 실험대상자들의 경우 원래 ORi 사용 적정 구역인 중등도의 PaO2 산소과잉 범위 내에서 ORi가 합당한 트렌딩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입증됐다며 이에 더해 PaO2 변화는 ORi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반영됐으며 그 일치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ORi 트렌드는 중등도의 산소과잉 구역에서 PaO2 치수의 변화를 추적하는데 사용될 수 있으나 여기서 절대적 수치는 PaO2 치수로 해석되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이 연구 결과에 일정한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면서 이 연구 결과를 추후 임상 환경에서 재확인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환자의 동시이환(comorbidity) 같은 요인의 영향과 기타 임상 여건들도 추가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더해 이들은 환자의 신체 다른 부위에 부착한 센서로부터 수집된 동시 측정 ORi 수치의 절대치 간에 일정한 차이가 있음을 목도하고 이에 대해서도 ORi 절대치를 산소보유량에 대한 직접적인 측정치로 받아들이려면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고 인정했다. 이는 매우 정확한 산화 과정 측정 평가가 필요한 상황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이들은 강조했다. 

이 연구의 공동집필자인 토머스 쉬이렌(Thomas Scheeren) 교수는 “ORi는 보완적 산소 공급을 받는 환자들의 경우 동맥혈 산소분압을 비침습적,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데 중요한 결함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이는 산소 치료법에서 산소결핍증과 의도치 않은 산소과잉증을 회피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치료를 적정화하는데 중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Ori는 아직 미국 식약청(FDA) 510(k) 승인을 받지 못해 미국 내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