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발표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뉴스편집 방향 변경안에 대해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당 차원에서는 아직 입장이 없다"며 "발표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고 논의한 뒤 입장을 내놓겠다"고 표명했다. 또 민주당 과방위 간사인 신경민 의원 측은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안을 들고 나온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아 이 부분은 더 논의를 해야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가짜뉴스신고센터장 박성중 의원은 "첫 화면에 실시간 검색어와 뉴스를 없애면 결국 두번째 화면에 하겠다는 뜻"이라며 "다른 폴더 하나 더 만드는 것이다. 컴퓨터로 네이버에 들어가면 메인 화면에 뉴스가 없지만 눌러서 들어간다. 개선안은 같은 방식의 꼼수"라고 꼬집었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여부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어느 한 곳이라도 인링크(기사 제목을 누르면 네이버 안에서 보는 것) 방식을 고집하면 다른 언론사도 인링크로 갈 가능성이 많아 이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네이버의 꼼수"라고 강조했다.

또 "네이버가 제시한대로라면 제2의 드루킹이 또 나타날 것"이라며 "구글처럼 뉴스를 완전 아웃링크하고 공개형 알고리즘 방식으로 갈뿐 아니라 실시간 검색어도 폐지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네이버는 이날 열린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인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