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신우신염과 요로감염, 치료와 예방하는 방법은?
급성신우신염과 요로감염, 치료와 예방하는 방법은?
  • 최희우
  • 승인 2018.03.2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수내과 이송주원장이 알려주는 요로감염의 모든 것! 

요로감염과 신우신염, 치료와 예방하는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영상멘트]

Q. 급성신우신염은 어떤 병인가요?

급성신우신염이라는 것은 갑자기(급성)신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신우라는 것은 콩팥 안에 있는 기관을 말합니다. 요로 감염이라고 하면 젤 밑에 있는 요도에서부터 방광염, 중간에 요관이라던지, 소변이 나오는 길(요로)에생기는 모든 감염을 요로 감염이라고 하고요. 그 중에서 신우신염은 콩팥까지 세균감염이 왔을 때 신우신염이라고표현을 하게 됩니다.

Q. 어떤 증상이 있나요?

A: 요로 감염의 경우에는 소변을 자주 본다던지 소변을 볼 때 따끔따끔하다던지 방광염의 경우에는 소변에서 피가 조금섞여 나올 수 있고, 그리고 신우신염의 특징적인 것이 그 부분이 아픕니다. 신장은 우리 옆구리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 신우신염이 생길 경우에는 오른쪽이 아프다던지 왼쪽에 생길 경우에는왼쪽이 아프다던지 하는 통증이 유발되면서 열이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신우신염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A: 치료는 일단 기본은 항생제이고요. 박테리아성 감염이 더 많기 때문에항생제를 사용하는데, 특히 대장균에 감염이 많습니다. 왜냐하면항문 쪽에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항문 쪽의 대장균이 거꾸로 해서 요로로 올라가는 경우가 가장많아서 대장균이라고 하는 것은 그람음성균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그람음성균을 커버하는 항생제를 먹는 것이기본이고요. 

신우신염의 경우에는 단순히 먹는 것으로 해결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주사를 맞거나 때로는입원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에 고열이 발생하거나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상급병원의 응급실을가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선 내과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필요하시면 종합병원까지 가야 할 수 있습니다.

Q. 신우신염을 예방하는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신우신염을 포함한 모든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요로감염의 경우에는 여자들이 남자에 비해 걸릴 가능성이 더 올라갑니다. 그 이유는 여자들이 남자에 비해서요로가 더 짧게 때문인데요. 특별히 여성의 경우에는 항문과 요로의 거리가 더 짧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있고 용변을 본 후 뒤처리를 할 때 습관이 앞에서 뒤로 닦아야 하는데, 뒤에서 앞으로 닦는 습관을 가지는경우에는 배변활동에서 요로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용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는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성관계 후에는 소변을 바로 본다던지 소변을 참지 말고 그때그때 잘 해결을하시는 것이 생활 속에서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질염이나 다른 것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평소에 유산균을 즐겨 드시는 것이 예방하는 좋은 습관 중에 하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