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수내과 이규진원장이 알려주는 복벽탈장이 일어나는 이유와

수술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영상멘트]

Q, 복벽탈장이란?

A: 복벽탈장이라는 것은 복벽이 약해지면서 장이 유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팥빵을 예로 들면 팥 빵의 껍질이 벗겨지면서 내용물인 팥이 튀어나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Q. 복벽이 약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흔하고 가장 큰 원인은 노화로 인해 복벽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고요. 제왕절개나다른 소화기계 질환으로 인해서 수술을 함으로써 복벽이 수술로 인해서 약화되면서 탈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특히나 이런 경우에는 노화든지 수술로 인해서든지 복벽이 약해져있는 경우에 예를 들어 기침을 한다거나 아니면 헬스장 같은 곳에서 역기를든다거나 임신, 비만과 같이 복압이 증가된 상황 속에서는 약해진 복벽을 뚫고 장이 돌출하면서 탈장이일어날 수 있습니다.

 

Q. 복벽탈장의 증상은?

복벽탈장의 증상으로는 손으로 만져집니다. 배의 어떤 한 부분에서 돌출된말랑한 종괴 같은 것들이 만져지고요. 증상이 안 나타날 수도 있지만 오심이나 메슥거림, 소화불량이나 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 복통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Q. 복벽탈장의 종류

A: 복벽탈장의 종류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요. 사타구니에 발생하는 서혜부탈장, 몸통과 다리가 만나는 대퇴 탈장, 배꼽 주변에 나타나는제대탈장, 그리고 수술 부위에서 발생하는 반흔 탈장이 있습니다.

Q. 수술이 필요한 경우

A: 보통은 손으로 밀어 넣어서 교정이 되는 경우는 굳이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하지만 계속 반복이 되거나 아니면 감돈과 같이 말려서 피가 통하지 않아서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에는 응급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