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증, 남자들의 병이라고 알려진 이유가 무엇인가요?
심근경색증, 남자들의 병이라고 알려진 이유가 무엇인가요?
  • 최희우
  • 승인 2018.03.2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수내과 이송주원장이 쉽게 알려주는 심근경색증에 대한 모든 것!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영상멘트]

Q. 심근경색증, 남자들의 병이라고 알려진 이유는?

A: 심근경색증은흔히 남자들에게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에스트로겐이란 여성 호르몬이 동맥경화성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폐경 이후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남녀 간의 발병 소지는 비슷해집니다. 또한, 심근경색증의발생은 식생활과 생활습관이 중요하므로 폐경 이전의 여성도 안심해선 안 됩니다.  

Q. 가슴 중앙부가 아프면심근경색증인가요?

A: 심근경색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 중앙부의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입니다. 그리고, 통증을 느끼는 동안 식은땀이 동반되는 경우에 더더욱 심근경색증을 더욱의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중앙부에서 약간 왼편 가슴에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명치의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체한 듯한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있으며, 갑작스러운호흡곤란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 중앙부에서 발생한 통증이 왼팔의 안쪽이나 목과 아래턱으로 뻗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관상동맥이 심하게 좁아진 상태인 협심증의 경우에는 운동할 때 흉통이 있다가 운동을 멈추고 쉬면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심근경색증의 흉통은 쉬거나 니트로글리세린설하정에도 가라앉지 않습니다. 가슴의심한 통증이 수 분 이상 지속되면 심근경색증을 의심하고 즉시 119에 연락을 하여 심근경색증 치료가 가능한병원으로 최대한 빨리 가셔야 합니다.

Q. 심근경색증은 뚱뚱한 사람에만 생기는 질환인가요?

A: 심근경색증이 뚱뚱한 사람에게만 생긴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심근경색증은다른 심혈관계 질환과 마찬가지로 당뇨, 고혈압, 등 비만의 요인들과관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들이 심근경색증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심근경색증의 주된 발병 이유 중 하나는 유전적 요인입니다. 살이 쪄비만한 사람이 당뇨병이나 고혈압으로 인해 심근경색증이 생길 확률은 높지만 이보다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이 아니라도 심근경색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