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현대인들의 비타민D 결핍이 많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는어떤 건가요?

A.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 중에 하나인데요. 우리가 일광욕하듯 적어도 30분에서 1시간 이상만 햇볕을 쐐주어도 우리 몸에서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D가생성이 되는데요. 하지만 최근 자료에 의하면 현대인들의 90% 이상이비타민D 결핍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실내생활을 많이 하는것이 첫 번째 이유가 되겠고 두 번째는 여성분들이나 남성분들 모두 미용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자외선차단제를 많이 바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비타민D를 만들지 못합니다.

어린 아이들도 예전에 밖에서 많이 뛰어 놀았지만 요즘에는 학교와 학원, 운동도실내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햇볕을 보는 기회가 적기 때문에 아이들도 비타민D 결핍이 많이 일어납니다.

Q. 그렇다면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비타민D는 원래 햇볕이 가장 중요합니다. 2시간 정도만 햇볕을 잘 쐐주어도 몸에서 필요한 비타민D의 80%를 만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영양소를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가장 대표적인 음식에는 계란이 있습니다. 비타민D를 단위로 얘기했을 때 200IU정도를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유 한 잔에는 100IU정도의 용량을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버섯의 경우에는 같이 섭취 하면 비타민D의흡수를 많이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새우나 연어 같은 경우에도 80-100g에100IU 정도의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만 잘 섭취하셔도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채워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