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원장님,위 풍선 수술에 대해 설명 좀 해주세요.

A. 위풍선 시술은요. 위 안에 500-600cc정도의 말 그대로 액체와 기체를 섞은 위 풍선을 넣는 시술을 말합니다. 수술은 아닙니다. 그래서 내시경을 통해 시술을 하게 되고 시술시간은 5-10분으로짧게 끝나는 시술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날 일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전신마취나 신체적으로 흉터가 남는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위험부담도 0.24%로 낮아서 사망이나 장 천공의 위험률이 위 밴드 수술이나위 절제 수술과 같은 다른 수술에 비해서 합병증이 없기 때문에 요즘 각광받고 있는 비만치료입니다.

Q. 그렇다면 이 위풍선 시술은 안전한가요?

A. 네, 제가 겪은 경험을 설명해드리면 신해철 사건뿐만 아니라 환자분이명치 부위에 불편감을 호소하셔서 오셨는데, 위 밴드 수술을 받으신 분인데 내시경을 확인해보니 실리콘재질의 위 밴드가 실제로 위를 파고들어서 거의 위와 밴드가 혼합 일치를 이루고 있더라고요. 그런 경우는위 밴드를 제거해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위 밴드의 경우에는 그런 부작용이 있는 거죠. 흔히 위 출혈이나 위궤양, 위천공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물론 위 풍선 시술도 부작용은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이 위궤양인데요. 500-600cc 정도의 위 풍선이 위를 계속 누르다 보니 위궤양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방적으로 6개월 동안은 위궤양 방지 약을 처방해 드립니다. 그래서 그 약을 드시면서 의료진과 긴밀하게 증상에 대해 상의하시면서 진행하시면 큰 부작용이 없는 시술입니다.

 

Q. 위 풍선 시술을 어떤 방식으로 시술이 진행되나요?

A. 위 풍선 시술은 수면 마취하에서 내시경을 통해 풍선을 먼저 넣습니다. 위에풍선을 거치 한 상태에서 물과 공기를 500-600cc 정도 넣습니다.이런 과정을 통해 시술시간은 5-10분 정도 걸리고요. 아주간단한 시술입니다.

Q. 그럼, 이위 풍선 시술로 얼마나 감량할 수 있을까요?

 

A. 논문을 보면 보통 6개월 정도 보통 위 안에 두게 되면 평균적으로20kg의 감량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Q. 위 풍선을 제거하면 다시 살이 찌지 않을까요?

A. 좋은 질문입니다. 결국은 위 풍선 시술은 위 풍선을 통해서 포만감을느끼고 중추 식욕 호르몬의 균형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인데요. 만약 위 풍선을 제거하고 나서 다시식사량을 늘리고 고칼로리 음식을 드신다면 결국은 요요가 옵니다.

위 풍선을 하고 나서 가장 중요한 것이바른 식생활습관을 치환시키는 것입니다. 위 풍선이 만능은 아니기 때문에 위 풍선 시술 후 6개월 동안은 음식량을 줄이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Q. 위 풍선은 꼭 6개월 후에는 제거해야 하나요?

 

A. 네, 6개월 이상 둔 경우에는 감량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6개월 정도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 위 풍선 삽입 후 식사는 어떻게 하게 되나요?

위 풍선 삽입 후 첫 3일에서 일주일이 가장 힘든 시기입니다. 주로 복통이나 위경련, 오심과 같은 증상들을 호소하실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유동식을 드시는 것이 좋고 과량의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끔 유동식을 드시는데, 고칼로리를 드시는 경우에는 체중감량 효과가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2주에서 4주 정도 되면 운동을 병행하실 수 있고 식생활도 조금씩 고형식에서 식이섬유가 있는 음식들도 같이 드실 수 있게됩니다.

Q. 위 풍선을 삽입 후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위 풍선 삽입 후에 당분간은 비행이나 다이빙과 같은 갑자기 압력의 변화가 큰 상황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 풍선 시술의 가장 큰 부작용이 위궤양이기 때문에 의료진이 처방해주는 위산 억제제를 꾸준히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위 풍선 시술을 하시고 빠르게 적응하시는 분들은 다시 많이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럼 위 풍선을 하시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식사일기를쓰시는 등의 식사 조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외에는 시술 후 첫1주에서 3주 정도만 너무 과격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피하셔야 하고 그 외에는 크게 피해야하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은 없습니다.

Q. 위 풍선은 어떻게 제거하게 되나요?

A. 위 풍선은 내시경을 통해서 제거하게 됩니다. 내시경을 넣어서 위 풍선안에 있는 물을 제거한 후 남아 있는 위 풍선 본체 자체를 내시경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