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 멘트>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여러분은 심혈관 질환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WHO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전세계 사망원인 1위에 달하는데요.

특히, 12월과 같은 겨울은 갑작스러운 체온 변화로 혈관 수축이 유발되는 만큼 심혈관 질환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대개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혈액 속에 많이 쌓여 생깁니다.

이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에 많이 쌓이면 혈관 내벽에 혈전이 생기고 혈관이 점점 좁아지면서 혈액 순환 장애나 혈관이 막히는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한데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더라도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방치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자신에게 맞는 음식들을 섭취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음식으로는, 귀리와 현미,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가 있습니다.

에스키모인은 다른 인종에 비해 지방 섭취량이 상당히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낮습니다.

바로 생선 기름처럼 필수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생선기름에 많이 들어있는 이 오메가3와 같은 경우에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인체 내에서 자체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지방산으로,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에, 세계 보건기구(WHO), 미국 식품 의약국(FDA)에서는 심혈관 질환 예방 등을 위해 오메가3를 필수적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치매 예방과 두뇌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 생성을 막아 체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뇌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두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오메가3를 섭취하면 두뇌 혈류량뿐만 아니라 두뇌 구성 물질도 채워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오메가3 중에서도 크릴새우에서 추출되는 크릴오일은 기존의 오메가3 보다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릴의 인지질은 인체의 지방세포벽을 구성하는 인지질과 구조가 유사해 생선의 오일보다 흡수 효과가 월등히 높습니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크릴오일의 항산화기능은 비타민E의 30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 효율성 등도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계란과 우유에 별 차이를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데요.

때문에 수산물 가운데서 유일하게 크릴은 인류의 먹을거리 문제를 해결할 ‘미래의 식량자원’으로 꼽힙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