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산모가 꼭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분. 다들 잘 알고계시죠?

엽산, 철분, 그리고 오메가3 이 3가지는 임산부 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꼽히는데요.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 신경관 결손을 막고,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출산을 예방합니다.

철분은 임산부에게 임신 빈혈로 인해 아기의 성장이 지연되며 생후 6개월 경 유아 빈혈이 발생하는 경우를 예방해주고요.

또, 오메가3는 태아의 뇌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산모의 건망증을 예방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메가3는 우리 몸의 모든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DHA(도코사헥사엔산)와 EPA(에이코사펜타엔산)가 주성분입니다.

DHA는 뇌세포 기능과 기억 학습능력을 증가시키고, EPA는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DHA는 뇌 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아기의 지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시에는 태아의 뇌 발달로 인해 DHA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이때 DHA으로만 이루어진 오메가3보다는 인지질형태의 DHA가 체내에 더 흡수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산모와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 인지질 형태의 DHA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최근 논문에 따르면 단순한 유리 DHA가 아닌 인지질 형태의 DHA가 혈관 두뇌 세보장벽인 BBB에 침투할 수 있어서 인체에 두뇌 흡수율이 높고, 이에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앞서말한, 유리 DHA는 일반 오메가3가 췌장효소에 의해 분해된 DHA고, 인지질형 DHA는 크릴오일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DHA의 형태입니다.

일반 오메가는 이 혈관 두뇌 세보장벽인 BBB를 통과하지 못해 산모 건망증과 태아 두뇌 발달에 효과가 없는 것인데요.

   

이러한 인지질 DHA는 일반 생선오일보다 크릴 새우에서 추출되는 크릴 오일에 더 많이 함유되 있다고 합니다.

   

크릴의 인지질은 인체의 지방세포벽을 구성하는 인지질과 구조가 유사해 생선의 오일보다 흡수 효과가 월등히 높다고 하고요.

특히 새우나 바닷가재에서만 추출되는 아스타잔틴이라는 물질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있는데요.

크릴오일에는 이 아스타잔틴이 포함되 있어 항산화기능은 일반 생선오일의 5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생선 오일보다 산화에 대한 방어력이 약 200배 높아 거의 변질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 엽산과 철분, 크릴오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