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내 얼굴이 인생이다'가 출간되었다. 신간은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인 허윤숙작가 말하는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담은 인상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1.    작가님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현재 수원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중에 있습니다. 전에는건축 설계, 해외사업등을 했어요.

2.    신간 ‘내 얼굴이 인생이다’는 어떤 책인가요? 

 사람의 얼굴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생각들을 써 놓았어요. '왜우리는 인상이 좋은 사람을 만나기가 힘들까? ' 라는 생각에서 출발해서, 혹시 '현재를 즐기지 못하는 조급한 마음들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고, 현실에서 행복을 찾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보았습니다.

3.    책을 출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평소에 책을 좋아하고책을 써 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어요. 그러다가 작년에 국정농단 사건이 일어나면서 '대통령의 얼굴은 나라의 얼굴'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링컨대통령의 말이 새삼 절실히 와 닿았습니다.그래서 왜 얼굴에 책임을 져야하는지 제가 직접 써보고 싶었어요. 다행히 올해 문재인 대통령의얼굴이 전 세계에서 7위에 오르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4.    책 제목을 이렇게 지은 이유가 있으신가요?

 사람의 얼굴에는 그 사람이 살아 온 인생이 담겨있다고 생각해요. 보통얼굴하면 인상을 이야기하죠. 그러니 '좋은 인상을 가지려면인생을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 제목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5.    신간 ‘내 얼굴이 인생이다’가어떤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하시나요?

 제 책의 독자는 10대 청소년부터 80세까지 광범위하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우리 딸이 18살인데 많이 위로가 된다고 하고, 80대인 저희 부모님도 재미있게정독하셨어요.

 말하자면 남녀노소 구분없이가볍게 읽고, 자신의 얼굴과 인생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는 책이 되었으면 합니다.

6.   책을 통해서 독자들에게전하고 싶으셨던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에 충실하는 삶, '그 누구도 아닌나 자신에 만족하는 삶을 살자.' 그리고 '그 누구도 아닌자신이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자.'입니다. 그러면 얼굴이자연스럽게 밝아질 거예요. 즉 다들 인상을 펴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거리에 인상 미남 인상 미녀들이 넘쳐나서 서로 마주치면 모르는 사람끼리라도 가볍게 눈인사를 나누면 좋겠습니다.

7.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이 있으시다면?

 제 책이 10대들에게는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지 미리그려보는 계기가 되고, 2, 30대는 사람을 볼 줄 아는 눈을 키우고,중장년층은 얼굴을 편안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직까지너무 보잘 것 없이 살아와서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껴지는 사람이 있다면,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위로를 드리고 싶어요. 우리는 지금까지 너무 잘 해 왔고, 우리각자 한 사람 한 사람은 너무 소중한 존재라고요.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