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반응은 다양한 음식에서 유발될 수 있고,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보인다.

그 증상 중 하나는 바로 잦은 구토인데, 속이 불편하고 쓰림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고 해서 모두 내과적인 질환은 아닐 수 있다.

구토와 관련된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영상 멘트]

Q. 요즘 잦은 구토를 합니다. CT나 X-RAY는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왜 그런 걸까요?

 

- 그런 경우에는 내가 어떤 음식을 먹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 봐야하고요. 내가 맞지 않는 음식을 먹고 있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만성알레르기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천식이라든지 두드러기같이 갑자기 나타나는 변화에 경우에는 급성 알레르기의 문젠데, 지금의 증상처럼 불편하지만 검사에서 별다른 증상이 없을 때 -특히 음식과 관련해서 일 때는 면역글로불린 G4(만성 알레르기)의 문제라고 볼 수 있고요.

내가 어떤 음식에 맞지 않는지를 알 수 있는 혈액검사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검사를 해보면 나랑 안 맞는 음식들이 나오는데 의외로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음식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유나 계란을 흔하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의외로 귀리라든지 밀가루가 안 맞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나에게 안 맞는 음식들을 파악해서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음식알레르기 검사를 받는데 얼마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나요?

- 비용은 이 검사가 보험이 되는 검사가 아니라서 비용자체가 고가인 검사입니다. 병원에서도 검사업체에 의뢰해서 검사를 하는데 한번 검사할 때 약 40만원 정도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