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는 춥고 따뜻한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 됐을 경우 혈관이 확장되어 생기는 증상인데외부적 환경 이외에도 체내의 요인에 따라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안면홍조는 오래될수록 피부가 검붉은 색을 띠거나 각질화피부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피부염이나 잡티 등의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두통이나 현기증어지럼증을 동반할 수 있어서 심하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따라서 안면홍조는 초기에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영상 멘트]

안녕하세요동안주치의 이상영 원장입니다.

 Q. 추운날밖에서 안으로 들어오면 얼굴이 자꾸 화끈거려요왜 그럴까요?

안면 홍조라고 하는데요안면홍조는 안면의 혈관이 확장된 것이 잘 없어지지 않는 현상입니다조금만 흥분하거나 조금만 더워도 과도하게 얼굴이 홍당무처럼 빨개지는 현상인데이는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폐경기 여성의 여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혈관의 운동성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경우가 있고요두 번째로는 너무나 건조하고 추운환경이 반복적으로 노출되면서 혈관 운동의 장애가 오면서 조금만 추워져도 얼굴 전체가 빨개지는 경우입니다.

 

Q. 그럼이렇게 생긴 안면홍조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안면홍조는 모세혈관 확장증과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는데요하지만어떤 요인이 있는 경우갑상선 호르몬 문제폐경호르몬제 장기 복용 등의 경우는 원인이 계속되는 경우 치료를 해도 다시 증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원인 때문에 생겼는지 먼저 검사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그 다음에 레이저같은 것으로 혈관을 조여줄 수 있는데안면 홍조 시술 방법에는 1. 제네시스 토닝이라고 해서 어떤 파장으로 진피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면 콜라겐이 많이 만들어지면서 피부가 재생될 수 있고요, 2. 고주파를 이용해 재생 시켜 주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문제라던지 질병 때문에 생긴 안면홍조라면 3. 항생제나 약물 치료주사치료를 하기도 하고영양성분으로 보충해감으로서 피부를 튼튼하게 해갈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안면홍조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첫 번째는 보습제를 잘 활용하는 겁니다피부 장벽을 코팅해주기 위해 보습제를 잘 발라주면 피부자체를 보호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요.

두 번째는 자외선 차단젭니다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줘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를 예방할 수 있고요.

요즘 같은 환절기에 너무나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 안면홍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건조한 환경이라면 가습기 등을 활용하셔야 하고요일하는 환경이 너무 추운 곳에 노출이 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여 보온을 해줄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가 있는 분들은 피부 장벽이 약하기 때문에 너무 강한 스크럽제를 쓰거나 산성성분이 들어있는 필링제를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부드러운 세안제를 사용하고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하고요요즘 화장할 때 1차 세안, 2차 세안 등 세안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세안제는 한 번 정도 골고루 꼼꼼히 하고 물로 충분히 행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