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부 질환인 아토피에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음식과 환경적인 요인인데, 이에 따라 치료법이 각기 다를 수 있다. 이에 아토피를 겪고 있는 환자라면 내가 처한 환경적인 요인과 식습관에서 그 원인을 발견하기 쉬울 것이다.

특히,  피부가 예민하고 장벽이 무너져 그 외부적인 요인이 침투하기가 더 용이했을 가능성이 많다. 이에 대한 치료법을 지금부터 알아보자.


[영상 멘트]

Q. 아토피 피부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아토피는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흔한 것이 음식과 진드기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입니다. 이런 것들은 가장 중요한 것이 내가 어떤 물질 때문에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아토피 검사가 혈액을 채취하여 기계를 돌렸을 때 알러지가 어디서 심해지는 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물 같은 경우에는 그것을 회피하는 방법이 있고요. 집먼지 진드기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집안 청소라던지 살균이 필요하고,

아토피가 너무 심한경우에는 독소부터 치료하는 면역치료를 하면 좋아질 수 있고요.

또 꽃가루나 곰팡이류에 반응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런 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에 가서 무엇이 원인인지를 찾고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입니다. 우리가 세안이나 목욕 후 3분 이후에 바르는 것과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은 아주 다릅니다. 바로 바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아토피 환자들은 진드기에 예민한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옷장에 1년 동안 걸어놨던 옷을 빨지 않고 입는 경우, 옷에 진드기가 많이 서식할 경우 아토피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은 새 옷을 입기 전에 한번 빨아주고 입는 것이 좋습니다.

Q. 아토피 피부염, 병원에서 어떻게 치료하나요?

- 아토피가 심해지는 이유는 피부 장벽이 깨져있기 때문입니다. 피부장벽 재생술들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플라즈마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 장벽을 재생하는 방법이 있는데, 플라즈마를 강하게 쓰는 방법과 부드럽게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강하게 쓰는 방법은 점을 빼거나 염증성 여드름을 제거할 때, 부드럽게 쓰는 방법은 피부에 부드럽게 싸주게 되어 피부 장벽을 재생하는 사이클을 만들어주고 보습제를 발랐을 때 더욱 흡수가 잘 되는 통로를 만들어줍니다.

또, 성장인자 치료법이 있습니다. 이는 피부재생에 많이 도움이 되는데 특히 알러지나 아토피가 심한 사람들의 관리를 해주게 되면 피부장벽도 튼튼해지고 다른 부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