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꿈을 가진 엄마는 멈추지 않는다'가 출간되었다. 신간은 8년차 방과후 강사인 안은선작가가 4년 동안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을 돕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와 자신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1.    작가님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에서 8년째주산암산을 가르쳐왔고, ㈜나노교육 홍보기획이사이자 공익법인 한국나노주산암산교육협회 부산,울산,제주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습니다.

방과후강사를 위한 사회적 협동조합인 좋은교육아카데미 사회적협동조합(교육부인가43호)이사장이기도하구요.좋은배움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소한 창업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습니다.

2.   신간 ‘꿈을가진 엄마는 멈추지 않는다’는 어떤 책인가요? 

 결혼한 여성의 경력단절은 대부분 불가피합니다. 출산과양육을 어느 정도 하고나면 결혼전 경력은 물거품이 되기 때문이죠. 저도 경력단절 5년차, 평범한 주부였어요. 그런제가 방과후 강사, 평생교육원 원장, 그리고 수많은 일들을 할수 있었던 이유는 간절한꿈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어요. 물론 순탄한 과정은 아니었습니다. 관련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취업을 위해 수십곳에 퇴짜를 맞은 후에야 겨우 취업을 할수 있었거든요.그리고 바우처프로그램을 운영할수 있는 평생교육원도 설립을 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둘째 아들의 유치원에서“왜 우리 아이가 부족한 아이들과 수업을 들어야 하죠?”라는학부모님들의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예요. 그후로는 대인기피증도 생기고 힘들어 하다가 우리 아들이같이 살아가는 친구들이 건강한 사고 방식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시작한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 프로젝트]가 벌써 4년째 접어듭니다. 건강한사고방식을 가진 엄마가 건강한 아이를 키울수 있다는 생각에 시작했던 거죠.

 이책은 그동안 제가 겪었던 저의 이야기와 수많은 재취업 엄마들의 이야기를 에피소드형태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3.     책을 출간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둘째아이가 3학년이되면서 부쩍 자신의 장애에 대해 저에게 묻기 시작했어요.

본인의 장애가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왜 본인이 장애를 가졌는지를 자꾸 물어보고원망어린 표현을 하는 것을 보고 올초에는 조금 힘들었습니다.곧 다가올 사춘기도 겁이 나고

엄마가 본인을 위해 어떻게 살았는지를 알려주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됐어요.

4.   책 제목에서 말씀하신 엄마의 꿈은 어떤 꿈인가요?

 저에 꿈은 직업훈련학교 이사장이 되는 것이 꿈이예요. 수많은 경력단절 여성들이양육을 하면서 할수 있는 일을 찾을 때 길을 알려주는 일을 하고 싶어요.

5.     신간 ‘꿈을 가진 엄마는멈추지 않는다’ 가 어떤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하시나요?

 물론 주부들입니다. 하루하루무의미하게 살아가지만 없어서는 안되는 엄마의 역할, 아내의 역할,며느리의역할, 딸의 역할을 하고 있는 주부들이 자신이 꿈꾸는 일을 찾아

누구엄마 이름이 아닌 본인의 이름으로 살아가길 바라거든요

6.     책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으셨던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상황이 허락되어서, 모든일이 뜻대로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뤄낸 결과는 아니었어요.

간절한 마음으로 목표를 향해 달려오다 보니 지금 이자리에 있는거예요.

우린 엄마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습니다.내 꿈이 아이들에게 다운로드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7.     하시고 싶으신 말이 있으시다면~

 그동안 살아오면서 어느 하나 나 혼자의 노력으로 된 것은 없었어요. 간절한 마음으로 도움을바랬고, 나의 간절한 마음을 통해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곤 했습니다.그러는 과정에서 어떤 상황에 부딪치든지 나의 모든 능력을 남김없이 쏟아 붓는 과정 자체가 성공임을 알게되었어요.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성공이란 꼭 남에게 인인정받는 것 아니라 그 일을 위해 나의모든 능력을 쏟아붑는과정임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키워드

#저자인터뷰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