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흔히 유,소아기부터 시작되거나 성장 후 성인 아토피와 같은 만성적인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요즘 같이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아토피 관리와 치료가 쉽지 않아 아토피 환자들의 고통은 더욱 늘어간다. 

이러한 아토피는 치료할 수 있을까? 아직 아토피에 대한 정확한 발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학적으로 다양한 접근이 모색되고 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영상 멘트]

Q. 아토피 피부염은 왜 생기나요?


-아토피 피부는 유전적 소행이 가장 강합니다. 우리의 피부 장벽이 깨져서 반복된 염증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아토피가 생기게 되는데요.

어원 자체가 ‘모른다’는 뜻입니다. 옛날부터 아토피가 왜 생기는지 어떻게 치료하는지 몰랐기 때문에 그러한 그리스어 어원이 붙었는데요. 너무나 많은 원인과 너무나 많은 기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토피는 크게 3단계 치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염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으로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를 쓰는데요. 급한 불을 끄는 치료를 합니다.

보통 부모님들과 환자 본인들도 스테로이드를 오래 썼을 때의 그 부작용을 알기 때문에 사용을 꺼려하십니다. 그래서 이보다는 자연요법으로 대체합니다.

실질적으로 자연요법은 아토피가 약하게 있거나 일시적인 두드러기 같은 것들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토피에는 실질적인 원인이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거하고,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치료 3단계를 사용합니다. 먹는 약, 바르는 약을 먼저 사용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먹는 약, 더 호전되면 바르는 약 단계를 제외하고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면서 피부를 재생하는 데 좋습니다.

Q. 아토피 피부염은 평생 가나요?


-대부분은 평생 가지만 나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내 몸속에 그 물질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건데요.

특히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진드기입니다. 진드기에 아토피가 너무 심한 환자분들 경우에는 진드기에 대한 항원을 아주 미세한 용량부터 차츰 늘려가면서 내 몸에 넣어주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에 대한 항체가 없다가 반복적으로 써주면서 내 몸이 자연스럽게 진드기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주면서 아토피에 대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결과를 만들어줍니다.

결과적으로 아토피는 치료될 수 없는 것이지만, 치료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영원장은 신사역 인근에서 ‘동안세상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피부 질환이나 글에 대한 문의나 궁굼한점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문의 주시면 자세히 답변 주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