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이수술, 질성형수술, 소음순수술 등의 여성성형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이쁜이수술은 단순히 골반 근육을 통째로 묶어버리는 방식의 수술법이어서 질성형수술이 되긴 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뒤따랐다. 기존의 질축소수술, 질수축수술에 지나지 않았던 이쁜이수술은 수술 후 골반근육을 통째로 묶어 심한 통증을 유발했다.

이 같은 수술법은 남성 위주의 수술방법이기 때문에 수술 후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었으며, 1차원적인 수술법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여성에게 함께 찾아올 수 있는 요실금, 질염과 같은 여성질환을 치료를 하지 못 한다는 문제점 때문에 질성형수술의 효과에 대한 논란이 분분했다.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의학박사, 산부인과전문의)은 "불감증이 저하되었다는 것은 질이 건조하고 이완되어 요실금이나 질염이 잘 생길 수 있는 환경"이라며 "게다가 여성들은 출산 이후 자궁의 위치가 내려가는 자궁하수증 등을 필연적으로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단순히 성감 기능을 개선하는 위주의 질축소수술은 효과가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출산을 한 여성들은 골반근육이 손상되고 질이 이완되며, 애액 분비가 이뤄지지 않아 질건조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출산을 할 때 회음절개로 인해 골반근육이 손상되고 질 점막의 미세주름이 손상되어 밋밋해지기 때문에 애액분비 등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그렇다면 올바른 이쁜이수술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기본적으로 골반인대를 잡은 상태에서 수술 시야를 안전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은 남성과 달리 해부학적 구조상 골반근육 등이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골반근육을 수술하기 위해선 골반인대부터 잡아 수술시야를 확보해야 한다.

또 질 점막 주름의 미세주름이 오돌토돌하게 융기되어 애액 분비가 잘 될 수 있도록 교정을 하면, 수술 후 질건조증 등을 치료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은 "레이저로 질성형수술을 하면 수술과정에서 질축소수술, 질수축수술 위주로 했을 경우 수술부위가 풀리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을 막기 위해, 골반근육교정 등을 하게 되며, 레이저로 질염 병변을 함께 치료하여 수술 후 질염, 요실금수술 효과 등 여성질환까지 해소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질성형수술은 집도의의 전문성을 면밀히 따져야 하는데, 산부인과 전문의인지, 의사의 수술 횟수와 경력, 수술전후사진, 이쁜이수술방법, 이쁜이수술방법후기, 요실금수술 및 요실금수술후기 등을 확인 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이쁜이수술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경력과 연구 실적까지 살펴야만 만족도 높은 수술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