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쁜이수술이라는 이름으로 여성성형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단순히 수술방법 자체가 골반 근육을 통째로 묶어버리는 방식의 수술법이어서 질성형수술이 되긴 했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이 뒤따랐다. 기존의 질축소수술, 질수축수술에 지나지 않았던 이쁜이수술은 수술 후 골반근육을 통째로 묶어 심한 통증을 유발했다.

이 같은 수술법은 남성 위주의 수술방법이기 때문에 수술 후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었으며, 1차원적인 수술법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여성에게 함께 찾아올 수 있는 요실금, 질염과 같은 여성질환을 치료를 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은 "불감증이 생겼다는 것은 질이 건조하고 이완되어 요실금이나 질염이 잘 생길 수 있는 환경"이라며 "게다가 여성들은 출산 이후 자궁의 위치가 내려가는 자궁하수증 등을 필연적으로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단순히 성감 기능을 개선하는 위주의 질축소수술은 효과가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출산을 한 여성들은 골반근육이 손상되고 질이 이완돼 질건조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출산을 할 때 회음절개로 인해 골반근육이 손상되고 질 점막의 미세주름이 손상되어 밋밋해진다.

그렇다면 올바른 이쁜이수술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기본적으로 골반인대를 잡은 상태에서 수술 시야를 안전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은 남성과 달리 해부학적 구조상 골반근육 등이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골반근육을 수술하기 위해선 골반인대부터 잡아 수술시야를 확보해야 한다.

또 질 점막 주름의 미세주름이 오돌토돌하게 융기되어 교정을 하면, 수술 후 질건조증 등을 치료할 수 있다.

단, 여성의 건강 회복에 일조할 수 있는 이쁜이수술, 질성형 등을 받고자 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료기관의 정밀검사를 받아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질성형수술후기나 이쁜이수술방법후기 등을 참고하는 건 도움 될 수 있지만, 이에 너무 치중해서 결정하게 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들고, 만성질염이나 건조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형진 원장은 "레이저로 질성형수술을 하면 수술과정에서 질축소, 질수축, 골반근육교정 등을 하며, 레이저로 질염 병변을 함께 치료해 수술 후 질염, 요실금수술 효과 등 여성질환까지 해소할 수 있다"고 조언하며 "질성형수술은 집도의의 전문성을 면밀히 따져야 하는데,, 의사의 수술 횟수와 경력, 수술전후사진, 요실금수술 및 수술후기 등을 확인 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이쁜이수술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경력과 연구 실적까지 살펴야만 만족도 높은 수술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