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장원한의원 장영용 원장

중학생 고등학생, 수험생 등 청소년기 사춘기에 많이 생기는 여드름은 남녀 구분없이 모두 뷰티에 관심을 기울이는 요즘 많은 학생들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面疱(면포), 面粉刺(면분자)라고 하며 청소년 여드름은 주로 얼굴에 발생하지만 가슴과 등에도나 불편함을 호소한다. 여드름 원인은 털이 난 모공이 막혀 피지선내 생성되는 지방이 밖으로 나가지 못해응어리가 되어 굳은 것으로 여드름 부위는 붉게 붓고 곪아서 고름이 나며 심한 경우 여드름흉터가 남아 속상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한의학적으로 여드름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胃經絡(위경락)과 大腸經絡(대장경락)의 熱(열)로 과민성대장증후군(과민대장증후군), 만성소화불량, 변비, 불면증, 발달장애 또는 식습관, 뷸규칙한생활패턴, 수험생의 경우 정신적인 압박감, 집중력장애, 수험생피로 등이 얼굴을 감싸고 있는 胃經絡, 大腸經絡내 열이 쌓여여드름원인이 된다. 피부 저항력이 위 열로 인해 떨어져 알레르기 반응으로 여드름이 나기도 한다. 여드름 원인 두번째는 청소년 성장기 중 내분비기능의 불균형으로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성장기 학생 남,녀 모두에게 생성과 분비가 시작되어 피지선 기능항진으로 피부 내 지방분비 증가로 여드름치료가 필요하다.

사춘기 청소년기 여드름은 성장과정 중 하나로 보통 여드름은 20대부터 사라지기시작하는데 최근 25세 이후까지 여드름이 지속되고 성인임에도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춘기여드름과 성인여드름 모두 여드름치료 시작 시 2~3개월 내여드름치료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청소년한의원, 성장클리닉, 수험생한의원과같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좋으며 총명탕, 수험생보약, 공진단, 경옥고와 수험생한약도 여드름치료에 효과가 있다. 고등학생, 수험생의 경우 여드름 뿐만 아니라 수능, 학습장애 스트레스로 인한틱장애, 발달장애, 공황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ADHD(주의력결핍장애), 두통, 비염, 안면경련과같은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이 중 안면경련은 안면신경이 분포된 눈, 입 주위 근육이 무의식, 발작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눈꺼풀, 눈 주위 근육이 씰룩거리며, 입과 광대뼈 주위 근육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짧게는 수초, 길게는 수십 분까지 경련이 일어나며 안면경련 횟수도 사람에 따라 일정치 않아 가볍게 지나가기도 하며, 심해질 경우 점점 안면경련 강도가 심해지거나 턱, 얼굴 전체까지안면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안면경련원인은 두개강 내 혈관 이상, 다발성경화증, 종양 등의 중추신경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안면경련은 말초신경 즉 안면신경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안면경련 이외 발달장애, 틱장애,과민성대장증후군, 집중력장애, adhd, 주의력결핍장애, 두통, 비염, 틱장애, 공황장애 모두 증상이 심해지면 中風(중풍)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되는데 수험생피로회복이되지 않고 수험생피로와 더불어 안면경련과 학습장애, 두통, 비염, 공황장애, 틱장애, 발달장애, 불면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질환이 동반되어 증상 반복이 유지될 경우공진단(사향 함량에 따라 사향공진단, 침향공진단, 목향공진단 등), 총명탕, 경옥고와수험생보약, 수험생한약도 효과가 있지만 대부분 언어장애, 반신불수를일으키는 중풍과 안면경련은 관련이 없으며 일시적으로 안면경련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초조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 안면경련, 주의력결핍장애, 틱장애, 발달장애, 학습장애, 두통과 비염, 집중력장애등 질환을 침구요법과 약물요법으로 치료하는데 침구요법은 얼굴에만 침을 놓는 것이 아닌 안면신경과 경추 주관 경락을 자극, 기혈 흐름을 정상화하여 치료한다. 약물요법은 수험생피로회복, 발달장애 등의 영양상태가 불량하여 경련, 틱장애 등이 생긴 경우補血(보혈)하는 수험생한약 수험생보약과 공진단 총명탕 경옥고같은 약물로써 만성피로회복, 여드름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을 개선하며, 만성소화불량, 수험생스트레스, 과로, 긴장, 불규칙한식생활습관 등에 의해 위 질환이 생긴 경우는 補心(보심)하는약물로써 병을 다스린다. 

청소년기 수험생클리닉 학습장애, 학습클리닉 전문 경희장원한의원 장영용 원장은“여드름, 안면경련은 예방차원으로 평소 세안 시 얼굴 전체를감싸 듯 손으로 위 아래로 여러 번 자극을 주면 좋으며 목 주위를 부드럽게 눌러주는 것을 반복하여 자극을 주는 방법도 있으며, 팔을 앞 뒤로 돌려주면서 양 어깨를 풀어주는 것도 안면경련 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과로, 스트레스, 술, 담배, 과도한 인스턴트식품 섭취, 카페인은 악화인자이므로 최대한 피하는것이 좋다.”고 전했다. 강남한의원 경희장원한의원 장영용원장은 서울대출신으로 한의대 수석입학, 경희대 한의대 졸업, 미국면허시험(NCCAOM)을 합격하고 뉴욕주 면허 취득 후, 미국에서 학습장애코칭과성장, 학습클리닉을 진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