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투자도 그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종류에도 아파트, 빌라, 상가등 건물을 사거나 개발되지 않는 토지를 매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요새 사람들은 부와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욕심은 사람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돈을 저축해서 모으거나 어디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얻는다거나 이런 방법들을 공부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합니다. 부동산 투자도 그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종류에도 아파트, 빌라, 상가등 건물을 사거나 개발되지 않는 토지를 매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부동산 종류중에서 토지, 즉 땅에 규제사항을 먼저 분석하고 어떤 건물을 지어 개발이 가능할지와 그것을 통해 수익성이 있는지에 대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까지 토지투자도 부자들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었으나, 요새 일반인들도 토지에 대해 관심이 많아져 소액으로 공동투자도 하고 있습니다. 일단 토지에 대해 투자를 하려고 하면 그래도 토지에 대한 기본지식부터 알고 나서 접근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토지가 무엇이고 우리나라 토지는 어떤 특성과 용도가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려 합니다.

토지는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토지는 땅이고, 바다를 제외한 뭍”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전적 정의로는 바다가 아닌 육지를 모든 토지로 볼 수 있겠지요. 이 정의는 일반적인 정의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바다가 아니고 인간이 살아가고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육지공간을 총칭하기도 합니다. 좀 더 전문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민법 99조 1항에 “토지 및 그 정축물은 부동산”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정의를 합치다 보면 종합적으로 “토지는 바다가 아닌 육지의 일정범위 지표면에 정당한 한 영역에 공중과 지하를 포함하는 입체적인 장소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우리나라 토지의 용도지역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토지를 이용함에 있어서 건축물 용도등을 제한하여 추후 개발시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정하는 지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본인이 어떤 토지를 가지고 있다고 했을 때 거기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을지 법으로 정해놓은 지역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 부동산 투자도 그 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종류에도 아파트, 빌라, 상가등 건물을 사거나 개발되지 않는 토지를 매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용도지역은 크게 도시지역과 도시외지역(비도시지역)으로 구분됩니다.

 

도시지역은 말 그대로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심지등 쉽게 도시 중심과 시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많은 인구와 산업시설, 상업시설등이 밀집되어 이에 따른 체계적인 개발과 관리등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다시 도시지역은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으로 나뉩니다. 사람이 거주하기 위해 건전한 환경 보호를 위한 주거지역과 상업시설, 업무시설의 편익을 위해 지정한 상업지역, 밀집한 공장 환경 보호를 위해 지정한 공업지역, 산이나 논·밭등의 자연환경 및 산림의 보호를 위한 녹지지역으로 세분화되는 것이지요.

도시외지역(비도시지역)은 도시지역의 인구와 산업을 수용하고, 농업이나 산림등 보전을 위해 그에 준하는 체계적인 관리를 해야하는 지역으로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토지는 이 용도지역에 따라 가치가 올라갈수도 내려갈수도 있는 무형의 부동산입니다. 다음에는 주거지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투데이 관리계정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