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이쁜이수술, 질성형수술이나 소음순수술 하면 단순히 성생활 만족도를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가장 큰 효과는 만족도일 수 있지만 요즘은 여성을 더 건강하고 젊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질축소수술이나 소음순수술을 문의하는 이들이 많다.

나이가 들수록 몸 곳곳에서 노화의 신호가 나타나듯이 여성의 외음부나 질, 골반근육 등도 노화와 함께 탄력을 잃고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난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사춘기 2차 성징 이후 소음순이 변형되거나 혹은 선천적인 소음순 변형, 소음순 기형으로 인해 변형이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노화의 대표적인 문제점이 자궁하수증이나 질염, 요실금 등이다.

특히 요실금은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할 뿐 아니라 방치하면 잔뇨감이 심하고 절박뇨가 되는 등의 배뇨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시급하다.

리벨로산부인과 모형진 원장은 "이쁜이수술을 할 때 지나치게 성생활에만 초점을 맞추면 골반근육을 통째로 묶어버리거나 질수축수술 위주로만 하면 수술부위가 풀리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유발할 수 있다"며 "요실금이나 질염, 자궁하수증 등 모든 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골반근육부터 질 내부의 해부학적 기전, 자궁 등까지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올바른 질성형수술 방법은 골반인대접합술로 안전하게 수술시야를 확보한 다음 손상된 골반근육과 질점막의 주름을 복원해야 한다. 이렇게 수술을 하면 자연스럽게 질 직경이 줄어들고 골반근육이 탄탄해져서 성감개선이 될 뿐 아니라 만성적인 질건조증도 개선될 수 있다.

보통의 이쁜이수술방법은 골반근육을 통째로 묶어버리는데, 이렇게 수술을 하면 수술 후 성교통이 심할 뿐 아니라 여성의 성적 만족도는 크게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수술부위가 풀려 원상태로 돌아오는 등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질성형수술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여성을 위한 성형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하며 이쁜이수술방법후기, 요실금수술후기 뿐 아니라 수술 전 영상진단으로 철저히 검진을 하는지, 수술경험이 얼마나 풍부한지 등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만족도 높은 수술을 할 수 있다.

반면 골반인대접합술을 골자로 한 질성형은 골반인대를 찾는 것 자체가 해부학적 기전에 대한 이해가 풍부해야 가능하므로, 풍부한 수술경험과 임상경험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하다.

이와 관련 모형진 원장은 "골반인대를 잡은 상태에서 골반근육과 질점막 주름까지 모두 복원하며 수술과정에서 레이저로 질을 깨끗하게 교정하기 때문에 만성질염이나 요실금치료 효과가 뛰어나다"며 "요실금이 심한 경우에는 TOT 삽입술과 함께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설명했다.

한편, 골반인대접합술을 고안하고 요실금 명의라 불리는 모형진 원장은 2004년부터 꾸준히 여성성형 아카데미를 통해 여성성형 수술법을 널리 전파하고 있다. 또한 그는 2010년에는 영국 IBC 주관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 여성음부성형분야 세계의료전문가 100인에 선정되었고 뛰어난 연구실적과 논문발료로 세계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2017년판 마르퀴즈 후즈후(Marquis Who's Who)에 등재되었다. 2016년에는 미국 시카고 ICS 국제외과대학 산부인과 임원으로 임명됐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