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여자는 무엇으로 성장하는가'의 김명숙작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저자인터뷰 영상을 통해 보다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1.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1세기 자기성공의 시대에 스스로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자기성장컨설턴트 김명숙 입니다. 저는 경북 영덕군 대진리 작은 바닷가 마을에 태어났습니다. 첫 직장에서 22년 7개월 동안 근무하다 어느 날 갑자기 퇴직을 권고 맞게 됩니다. 퇴직 후 넓은 세상을 둘러보며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고, 다시 가슴 설레는 일을 찾아 인생 이모작을 출발 하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쓰 된 계기는?

경력단절 후 지역 내 수성여성클럽 수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교육을 받게 되었는데 교육을 받으면서 그곳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강사님을 보면서 나도 강의활동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꿈 리스트에도 적게 되었다. 나의 꿈을 수성여성클럽 관장님께 이야기를 드렸더니 1시간의 기회를 만들어 주셨다. 2시간, 3시간, 8시간으로 강사활동을 하게 되면서 꿈 리스트에 있는 책을 쓰고 싶다는 이야기를 지인과 나누게 되었는데 그분이 글쓰기 수업을 하시는 스승님을 소개해 주어 책을 쓰게 되었다.   

3. 여자는 무엇으로 성장하는가는 어떤 책인가요?

영덕의 작은 바닷가 마을에서 태어나 성실한 부모님 밑에서 성장한 이야기, 마흔다섯의 저자의 평범한 삶, 22년 7개월 동안 직장생활, 어느 날 갑자기 퇴직을 하는 삶의 이야기 속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의 이야기 등. 경력 단절된 여성이 새롭게 가슴 설레는 일을 찾게 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넓은 세상을 둘러보며 성장하게 된 이야기가 담겨 있다.

4. 어떤 독자들에게 읽혔으면 하나요?

자녀를 키우는 엄마들,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 곧 퇴직을 앞둔 사람들, 인생2모작을 준비하는 사람들. 그분들에게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잔잔한 감동과 독자들이 작은 씨앗을 찾게 되기를 바란다. ‘일하던 엄마가’‘일’을 그만두면 ‘엄마’만 남는 것일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인생 이모작을 준비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함께 성장하길 바란다.

5. 성장을 원하는 여성분들에게 조언한마디?

퇴직 후 3년 동안 매일아침8시에 거실 책상으로 출근하여, 독서를 하며 일만 시간의 배움의 시간을 갖었다. 성장하고 싶다면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읽고 공부를 해야 한다. 지금 현장에서 하고 있는 일중에 내가 제일 잘하는 일을 찾아 키워가다 보면 그것이 나를 성장시키고 나의 일이 된다. 스스로 꿈을 종이위에 기록하고 매일 보다보면 행동하게 된다. 

6. 책을 출판하면서 느꼈던 생각이나,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

글쓰기를 하면서 과거의 어느 순간에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아팠던 순간에는 글쓰기를 하며 눈물도 흘리기도 하고 감동적인 순간에도 그때의 그 기분을 느끼며 행복해 했다. 글쓰기는 나를 돌아 볼 수 있는 시간 이였다. 나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한사람의 독자에게 감동이 되고 용기를 줄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얼마나 행복한지 모른다. 당신의 삶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글쓰기를 해보기를 독자들에게 추천한다.


7. 기타 저자인터뷰를 통해 하고 싶으신 말~

직장에서 어느 날 갑자기 그렇게 퇴직할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시대 스스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 현재의 일에 70%, 미래에 하고 싶은 일에 30%의 준비를 통해 인생 이모작을 지금 준비하기 바란다.

자녀들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 부모인 우리가 꿈을 갖고 도전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면 자녀들도 꿈을 이루며 살아가는 삶을 배운다. 꿈을 이루어 가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