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신문인 한국투데이는 전 세계 25개국 4억 5천만여명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국 다음으로 많은 언어인구를 갖고 있는 스페인어를 국내에 널리 알리고 스페인어 교육을 원하는 도전적인 사람들을 위한 교육 나눔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내가 꼭 말하고 싶었던 스페인어’ 프로젝트를 준비 하였습니다.

‘내가 꼭 말하고 싶었던 스페인어’에서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스페인어로 기원, 축하 표현하기 ”입니다.

¡Hola, todos!

내가 꼭 말하고 싶었던 스페인어의 마르가입니다.

오늘은 다른 사람들에게 기원과 축하를 표현하는 쉬운 문장들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 여기서 퀴즈! 스페인어 처음 시작할 때 아침, 점심, 저녁 인사 배우셨죠? 각각 어떻게 스페인어로 말하죠?

 ¡Buenos días! 좋은 아침입니다. 

 ¡Buenas tardes! 좋은 오후입니다.

 ¡Buenas noches! 좋은 저녁입니다. 

 네, 다들 잘 알고 계시네요! 

요 문장들에서 나온 bueno/buena 형용사가 오늘 배울 기원문에서도 계속 등장하기 때문에 잠시 소환해봤습니다.

 ¡Buen fin de semana! 좋은 주말 보내세요!

 ¡Buen viaje!  좋은 여행되세요!

 ¡Buen provecho! 맛있게 드세요!

 ¡Buena suerte! 행운을 빌어요!

각각 뒤에 나온 명사를 ‘좋은’이라는 형용사가 꾸며주는 건데요, 특별히 여기서 Buen 이라는 것은 문법적으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원래는 bueno라는 남성형 형용사인데, 요 녀석은 뒤에 나오는 남성 단수 명사 앞에서 ‘-o’가 탈락하고 ‘buen’으로 사용이 됩니다. 각각 fin, viaje, provecho 모두 남성 단수명사인거 확인 하셨죠?

  

 또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실 기원문중에 이런 것들이 있겠죠?

 ¡Feliz cumpleaños! 생일 축하해! 

 ¡Feliz Navidad! 메리크리스마스!

 네, 각각 feliz 즐거운 이라는 형용사 뒤에 생일과 성탄절이라는 명사가 들어간거구요!

 특별히 cumpleaños는 cumple로 줄여서도 많이 사용해요! 이렇게요! ¡Feliz cumple!

 그 밖에 축하를 하실 때는 이렇게 

 ¡Felicidades! 축하해요!

 ¡Enhorabuena! 축하해요!  라고 말씀하실 수 있답니다. 

 스페인어를 배우고 있는 여러분들께서, 일상생활 속에서 요런 간단한 기원이나 축하 표현들을 스페인어로 주변인들에게 전하면, 스페인어 공부도 되고, 센스도 돋보일 거라고 믿습니다!

자 그럼 우리는 다음 시간에 또 쉽고 재미있는 표현으로 만나요! ¡Hasta pronto!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