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렌틸콩


렌틸콩의 유래
렌틸콩(lentils)은 납작하고 긴 꼬투리 안에 볼록렌즈 모양의 씨앗이 2개씩 들어있는 일년생 콩과 식물입니다.

'렌즈(lens)'의 어원이 된 콩이라 하여 '렌즈콩'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양면이 볼록한 렌틸콩 모양을 본떠 세공한 유리를, 렌틸콩에서 비롯되었다는 의미의 '렌즈'로 지칭한 데서 기인한 것이다. 렌틸콩의 주산지인 인도에서는 '달(dal)'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렌틸콩의 종류
렌틸콩은 그 색상에 따라 붉은색, 노란색, 초록색, 갈색, 회색, 검은색 등으로 구분되며, 종종 반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단맛이 없는 고소한 맛이 특징인 반면, 품종을 개량해 재배되는 종자들 중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퓌 렌틸콩(puy lentil)'은 단맛이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렌틸콩의 사용경우
일반적으로 수프나 카레를 만들 때 사용되는 식재료이며, 인도에서는 밥과 함께 주식으로 매일 섭취하고,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 유럽에서는 스튜나 샐러드, 볶음요리 등으로도 활용됩니다.


렌틸콩의 영양소
렌틸콩에는 단백질ㆍ식이섬유ㆍ칼륨ㆍ엽산ㆍ철분ㆍ비타민 B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기능이 뛰어나다. 단백질과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 항암 작용을 비롯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철분과 엽산으로 빈혈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도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자, 바나나의 10배나 되는 식이섬유로 변비나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등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