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 끝 최악의 탐험 그리고 최고의 기록-삶과 송두리째 바꾼 남극 탐험 500여 일의 기록' 저자-로버트 팔콘 스콧
이 책은 오래전에 나온 스콧의 '남극일기'를 여러모로 보완한 것이다.

스콧의 '테라노바 호 탐험'은 사백오십 쪽 이상의 원서 두 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권은 스콧이 뉴질랜드에서 남극으로 출항한 날부터 죽음까지 약 1년4개월(1910년 11월~1912년 3월)을 일기 혹은 일지 형식으로 기록한 것이고, 두 번째는 극점팀의 실종 이후에 탐험대의 지휘권을 잡았던 앳킨슨, 캠벨, 에번스 등이 수색팀을 조직하여 극점팀을 찾아내기까지 두 번째 해(1913년 1월까지)의 이야기를 나누어 저술한 것이다.

스콧팀이 극점을 향해 출발하고 극점에 도달하여 귀환하기까지 약 오 개월에 대해 거의 완역했다.

스콧의 테라노바 호 탐험대는 극점팀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지도와 표본 수집을 위해 남극 대륙의 미지의 부분을 탐사한 북부팀이나 서부팀도 있었다. 북부팀의 탐험 또한 비극으로 끝나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일 정도로 극점팀 못지않은 혹독한 환경에서 탐험했다.

이뿐만 아니라 극점이 돌아오지 않자 다시 겨울 동안 원정 준비 작업을 마치고 극점팀의 경로를 거슬러 올라간 수색팀이 있었다. 이 모든 팀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것이 테라노바 호의 탐험이다. 테라노바 호 탐험대의 목표는 남극점 정복과 남극에 대한 과학적 연구였다.

스콧은 이 탐험으로 지난 백 년 동안 수많은 세계적인 비평가들의 주목을 받았다. 더 정확히 말한다면 혹독한 비판에 시달렸다고 하는 편이 더 맞을 것이다. 그렇다고 일반 대중들까지 완전히 등을 돌리게 하지는 못했다.

남극 케이프 에번스에 남아 있는 스콧 탐험대의 기지에는 탐험대의 흔적을 보고 싶어 하는 관광객들이 줄을 이었다. 그리고 폰팅이 찍은 탐험대 사진은 스콧이 알았더라면 깜짝 놀랐을 만큼 많은 수익을 냈다. 역설적으로 이런 점들로 인해 스콧은 탐험가로서 유례없이 세계 무대에서 오랫동안 주목받았고 이십일 세기로 넘어온 이 시점까지 백 년 동안 쟁점의 중심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