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퍼스교육출판주식회사(대표주주: 송봉호)에서 2017년 2월 13일 수능대비 독해교재 ‘리딩원(READING ONE) 구문독해’를 출시했다.  ‘과학적인 분석 기법을 적용한 교재’라는 새로운 컨셉을 적용하여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리딩원(READING ONE) 유형독해’의 후속편으로 코퍼스교육출판주식회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독해교재 라인업 ‘리딩원’ 시리즈의 두 번째 제품이다.

‘리딩원 유형독해’는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코퍼스교육출판주식회사의 의도를 반영하여 과학적으로 지문을 분석하는 시스템인 코메트릭스(Coh-Metrix)를 적용하여 수능 독해 지문에서 주로 활용되는 구문을 추출하였다.

코메트릭스는 미국 멤피스대학교 지능형 시스템 연구소(Institute for Intelligent Systems)에서 개발한 언어분석 시스템으로 코메트릭스를 사용하면 지문에서 어떤 단어가 사용되었는지, 사용된 단어의 난이도와 문장구조의 수준 등 표면적인 분석은 물론 주제의 일관성과 대명사의 지칭어구 등 심층적인 분석결과를 교재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최근 수능 영어문제는 EBS 교재에 수록된 지문에서 문제가 변형되어 출제되는데, EBS 교재에 등장하는 지문에서 주로 활용되는 문장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한다면 독해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효율적으로 독해공부를 할 수 있는 기초역량 향상을, 영어를 잘 하는 학생들에게는 실제 수능 지문에 등장하는 문장의 패턴을 예측할 수 있는 고급 독해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또 실제 수능에서 다루어지는 문법 사항만 간추려 시간 절약형 맞춤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문법 설명을 위해 인위적으로 가공된 예문이 아닌 수능과 모의수능 기출 문항의 텍스트를 코퍼스로 구축해 분석한 예문을 담았다. 또한, 수능 핵심 어휘를 암기하도록 매 페이지에 수록하고 기출지문 외에도 신규지문을 수록해 응용력과 실전력을 강화했다.

마지막으로 점진적이고 유기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주요 구문을 반복 해석하여 학습 내용을 복습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Quick Quiz 코너로 구문해석과 단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틀린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 학습하게 만들었다.

‘리딩원 구문독해’의 저자인 이제영 교수(세한대)는 교원대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였고, 학계에서는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콘텐츠 개발로 높은 명성을 가지고 있다. 또 공동 저자인 원은석 교수(목원대)는 영어 교육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응용영어교육을 전공하였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다양한 영어콘텐츠를 제작하여 성공으로 이끌었다.

이제영 교수는 “이는 평소에 리딩원에 제시하는 8가지 독해 구문 훈련으로 신규 문제에 대한 응용력까지 기를 수 있다”며 “기존 다른 독해 책들보다 몇 배 더 촘촘한 전략 제시로 학습자들이 독해 학습에서 느끼는 갈증을 상당부분 해결 해 줄 것”이라고 책의 장점을 설명하였다.

원은석 교수는 “‘Reading One 구문독해’는 지난 15년간 수능 모의평가를 분석해 시험에 꼭 출제되는 진짜 구문이 있는 기출지문을 분석하여 독해와 직결되는 구문학습을 8개 포인트로 구성하였고 단계적인 문제풀이 해결책을 제시했다”라고 책의 기획 의도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코퍼스교육출판주식회사의 송봉호 대표는 “본 책을 집필한 저자들은 국내 최고의 영어교육 전문가로 영어교육 학계 첨단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 결과가 실제 현장에 접목된 결과로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수능 독해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리딩원 구문독해’의 출시에 학교와 일선 학원에서 상당히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핵심 구문을 반복적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에 교사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기존 코퍼스교육출판주식회사에서 출시한 단어책인 보카원(Voca One)시리즈, 영문법 책인 ‘333영문법’의 효과성을 이미 체득한 교사와 일선 교육기관에서 큰 관심을 보이며 사전예약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