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루증은 자율신경이 예민한 젊은 층에게 많으나 사회가 복잡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므로 장년층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조루증이란 가장 흔한 사정 장애로 남성 성기능 환자의 60~70%를 차지하는데 정의를 명확히내리기는 어렵다. 하지만 질 내 삽입 전에 사정하거나 삽입 직후 사정하는 경우는 틀림없는 조루증이라볼 수 있는데, 남성이 사정 반사를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어 성교 시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빨리 사정이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그렇지만 성관계 시 신체적, 감정적 조건과 주위 환경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므로 여러가지조건과 상황을 참작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즉 조루증은 남성이 수의적 사정조절이 부족하여 스스로 원하기도전에 클라이막스에 도달해 사정해버리는 증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정의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경우를 조루라고 말하기도 한다. 

● 여성의 질 내부로 삽입하기 전이나 삽입한 직후에 사정하는 경우

● 여성의 질내 삽입 후 90초 이내에 사정하는 경우

● 질내 삽입 후 이어지는 피스톤 왕복행위의 횟수가 15회 이내에 사정하는 경우

● 남성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사정하는 경우

● 여성 파트너가 더 원하는데도 사정해버리는 횟수가 전체 성교횟수의 절반을 넘는 경우

● 성행위시에 만족할만한 시간동안 사정 현상을 지연시킬 수 없는 상태

조루증의 원인은 심리적인 문제가 주 요인일 것으로 생각되어 왔지만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삼성이영준비뇨기과의원 원장 이영준 박사는 “정신분석학적인 면에서 볼 때 심리적 갈등이나 걱정거리(anxiety), 조기의 성경험, 임신공포로 인하여 질외 사정, 불안한 상태나 죄의식 상태에서의 자위행위 등이 조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비뇨기과학적인 면에서는 귀두부의 이상적인 감각상태가 기질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루증은 자율신경이예민한 젊은 층에게 많으나 사회가 복잡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므로 장년층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한마디로음경감각을 지각하는 것이 부적절한데 기인하며, 최근에 여러 다양한 치료방법이 등장하여 대부분 환자에서큰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조루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원인이 될만한 원인을 제거하는데 노력해야 하고 원인이 되는 질환을 우선 치료해야 한다. 특히 비뇨생식기계병인 전립선, 정낭, 요도 등에 병이 있으면 우선 완치시켜야 한다. 아울러 매독이나 피부질환이동반되어 있으면 치료해야 한다.

치료방법에는 행동요법, 약물요법, 국소도포법, 해면체내 자가주사법, 특수 전자파를 이용한 신경근육 강화요법, 음경배부 T-자형 실리콘 보형물 삽입술, 음경배부 신경차단술 등이 있다. 이러한 치료방법을 통하여 대부분 환자에서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