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타고난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마음먹은 대로 사는 것이다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저자-기시미 이치로
가장 쉽고 명확하게 아들러 심리학을 이해하고 실천하게 하는 책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2016년 일본 NHK에서 기시미 이치로가 직접 강연한 <100분의 명저 '인생의 의미의 심리학'> 편이 방송되면서 일본에서는 다시 한 번 ‘아들러 심리학’ 열풍이 일었다.

'미움받을 용기' 이후 아들러 심리학에 관해 수많은 책이 쏟아져 나왔지만, 사실 아들러 심리학은 겉보기엔 간명해 보여도 대중이 이해하기에는 매우 난해한 이론이다. 그런데 이 강연에서 기시미 이치로가 직접 이론의 난해함을 걷어내고 피부로 느껴지도록 설명해주면서 비로소 아들러 심리학을 실천할 수 있게 됐다는 평이 쏟아졌다.

이 책은 실제 강연한 내용을 담아 마치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함을 느낄 수 있으며 멀게만 느껴졌던 아들러 심리학을 손에 잡힐 듯이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가장 쉽고, 명확하게 아들러 심리학을 이해하고 실천하게 해주는 책’이라 하는 것이다.

기시미 이치로가 이 책을 통해 다루고 있는 아들러의 저서 '인생의 의미의 심리학'은 과거의 기억, 타고난 성격, 주어진 환경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지 못 하는 사람들, 특히 이 시대 청춘들의 마음을 꿰뚫어보듯 뜨끔하게 일깨우는 지침들을 담고 있다.

자신이 잘 안 되는 이유를 아들러식 ‘역전의 발상’으로 뒤집어 생각한다면, 오늘의 나를 바꾸어 나의 내일을 달라지게 만드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지나간 나의 과거까지 바꿀 수 있는 그 역전의 용기가 바로 이 책에 담겨 있다.

저작권자 © 한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